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그저께


[앵커]
아는 기자 시작합니다. 사회부 좌영길 법조팀장 나와있습니다.

Q1. 특검이 권성동 의원을 압수수색했어요. 혐의가 뭡니까?

특검은 권 의원이, 통일교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걸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오늘 특검이 제시한 압수영장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가 기재됐습니다.

권 의원이 2021년 하순부터 지난해까지 통일교 현안과 관련해 '불상의 시기'에 '불상의 액수'를 받았다라는 내용입니다.

Q2. 그런데 압수수색한 게 '김건희 특검'이에요? 김 여사 수사와 연관이 있습니까?

통일교와, 김건희 여사 사이, '연결점'으로 지목된 걸로 보입니다.

그동안 특검은 통일교가 '건진법사'를 통해 김건희 여사에게 현안을 청탁했다는 의혹을 수사해 왔습니다.

그런데 권성동 의원도 통일교 현안을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에게 전달한 정황이 있는지, 확인해보겠다는 겁니다.

윤 전 대통령이 대선 후보시절, 통일교 주관 행사에 참석한 적이 있는데, 특검은 이 과정에서 권 의원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파악할 예정입니다.

3. 오늘 '윤 전 대통령 복심'이라는 이철규 의원도 압수수색을 받았어요?

이철규 의원의 경우는 '채상병 특검'이 압수수색을 했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영장 내용은 파악되지 않았습니다만, 특검은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하고, 피의자가 아닌 '참고인'으로 수사중이라고 합니다.

Q4. 채상병 사건에서 이철규 의원을 조사할 내용이 어떤 게 있습니까?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단장 통화 기록을 근거로, '구명 로비 의혹'을 다른 각도로 보겠다는 겁니다.

그동안 소위 'VIP 격노설'로 불린 구명 로비 의혹 구조는 이렇습니다. 
 
임 전 사단장 구명로비를, 김건희 여사 '계좌 관리인'으로 불린 이모 씨가 소속된 모임에서 주도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었습니다.
 
하지만 특검은 임 전 사단장 또는 배우자가 직접, 이철규 의원을 포함한 윤석열 전 대통령 측근들을 상대로 구명 청탁을 한 게 아닌지 확인해 볼 예정입니다.

다만 임 전 사단장과 이철규 의원이 통화한 기록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5. 국민의힘은 '야당 탄압'이라고 반발하고 있어요?
 
권성동, 이철규 의원 둘 다 소위 '친윤'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권 의원은 "특검이 정치적 목적으로 야당을 탄압하기 위해 권한을 남용하고 있다"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5-1 야댱, 결국은 '친윤' 탄압이라는 건데. 어떻게 봐야 합니까?

국민의힘은 특검을 향해 권 의원이 받았다는 정치자금이 얼마인지 파악도 하지 못하고, '불상의 액수'라고만 적었다고 비판하고 있습니다.

반면 특검은 '몰라서' 안적은 게 아니라, '수사 전략상' 노출을 피했을 뿐이라는 입장입니다.

이철규 의원의 경우, 직권남용 참고인인데, 직권남용은 보통 부당한 지시를 한 '최초 지시자'만 처벌되고, 중간 단계에 있는 사람이 문제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앞으로 수사 상황을 지켜봐야될 것 같습니다.

6. 앞으로 '친윤 정치인' 수사, 확대될까요?

강제수사 범위는 확대될 전망입니다.

김건희 특검은 권성동 의원 외에, '건진법사 공천 청탁' 의혹으로 윤한홍 의원을 조사할 예정입니다.

양평 고속도로 의혹과 관련해선, 지역구 의원인 김선교 의원을 출국 금지했습니다.

원희룡 전 국토부 장관은 양평 고속도 의혹과 삼부토건 주가조작 사건, 양쪽 수사 선상에 올라 있습니다.

채상병 특검은 말씀드린 것처럼 이철규 의원을 압수수색했는데요.
 
내란 특검도 국회 계엄 해제 과정 수사를 본격화하면, 국민의힘 의원을 다수 조사할 걸로 예상됩니다.


좌영길 기자 jyg97@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친윤 핵심, 권성동 이철규 의원이 압수수색당한 이유는 뭘까요?
00:06아는 기자, 자영길 법조팀장 나와 있습니다.
00:09먼저 권성동 의원은 왜 압수수색을 당한 겁니까?
00:12특검은 권위 의원이 통일교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수사한 걸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00:18오늘 특검이 제시한 압수영장에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가 기재됐습니다.
00:22권 의원이 2021년 하순부터 지난해까지 통일교 현안과 관련해서 불쌍의 시기에 불쌍의 액수를 받았다, 이런 내용입니다.
00:32아, 그래요? 그런데 압수수색한 게 김건희 특검이에요? 김 여사 수사와 무슨 관련이 있는 거예요?
00:38네, 통일교와 김건희 여사 사이에 연결점으로 지목한 걸로 보입니다.
00:43그동안은 특검은 통일교가 건진 법사를 통해서 김건희 여사에게 현안을 청탁했다, 이런 내용을 수사해 왔습니다.
00:50그런데 권성동 의원도 통일교 현안을 윤석열 전 대통령 부부에게 전달한 정황이 있는지 확인해 보겠다는 겁니다.
00:58윤 전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통일교 주간 행사에 참석한 적이 있는데, 특검은 이 과정에서 권 의원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파악할 예정입니다.
01:07그러면 이철규 의원은 왜 압수수색을 당한 겁니까?
01:11네, 이철규 의원의 경우는 최상병 특검이 압수수색을 했습니다.
01:15아직 구체적인 영장 내용은 파악되지 않았습니다만, 특검은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하고 피의의자가 아닌 참고인으로 수사 중이라고 합니다.
01:24궁금해집니다.
01:25최상병 사건에서 이철규 의원이 등장한 기억이 잘 없었는데, 뭔가 조사할 게 있나 보죠?
01:30네, 임성근 전 해병대 1사당장 통화 기록을 근거로 구명 로비 의혹을 지금까지와는 좀 다른 각도로 들여다보겠다는 겁니다.
01:39그동안 소위 VIP 경로설로 불린 구명 로비 의혹 구조는 이렇습니다.
01:43임 전 사단장 구명 로비를 김건희 여사 계좌관리인으로 불린 이모 씨가 소속된 모임에서 주도한 게 아니냐, 이런 의혹이었습니다.
01:53하지만 특검은 임 전 사단장 또는 배우자가 직접 이철규 의원을 포함한 윤석열 전 대통령 측근들을 상대로 구명 청탁을 한 게 아닌지 확인해 볼 예정입니다.
02:03다만 임 전 사단장과 이철규 의원이 통화한 기록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02:07특검은 이제 칼을 들이미는데, 국민의힘은 야당 탄압이라는 거예요?
02:12네, 권성동 이철규 의원, 둘 다 소위 친륜으로 불리고 있는데요.
02:18권 의원은 특검이 정치적 목적으로 야당을 탄압하기 위해서 권한을 남용하고 있다,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02:24팀장에서 어떻게 봐야 됩니까? 친륜 탄압이라는 건데, 어때요?
02:28네, 국민의힘은 특검을 향해서 권 의원이 받았다는 정치 자금이 얼마인지 파악도 하지 못했다, 이렇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02:36불상의 액수라고만 적은 게 비판점이라는 겁니다.
02:40하지만 특검은 몰라서 적지 않은 게 아니라 수사 전략상 노출을 피했을 뿐이라는 입장입니다.
02:47이철규 의원의 경우에는 직권남용 참고인인데,
02:50직권남용은 보통 부당한 지시를 한 최초 지시자만 처벌되고,
02:54중간 단계에 있는 사람이 문제되는 경우는 드무입니다.
02:57앞으로 어떻게 될지 수사 상황을 좀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03:00오늘 왜 관심이 가냐면, 권성동 이철규가 정말 친윤윤 중에도 가장 핵심 인사이기 때문인데,
03:06친윤 수사가 어디까지 확대가 될 것 같습니까?
03:09강제 수사 범위는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03:12김건희 특검은 권성동 의원 외에도 건진법사 공천 청탁 의혹으로 윤홄웅 의원을 조사할 예정입니다.
03:20양평 고속도로 의혹과 관련해서는 지역구 의원인 김선교 의원을 출국 금지했습니다.
03:24원희룡 전 국토부 장관, 양평 고속도 의혹과 산부토건 주가 조작 사건, 이렇게 양쪽 수사 선상에 올라 있습니다.
03:33최상명 특검은 말씀드린 것처럼 이철규 의원을 압수수색했는데요.
03:37내란 특검도 국회 계엄 해제 과정 수사를 본격화한다면,
03:41국민의힘 의원을 다수 조사할 걸로 예상됩니다.
03:43좌연길 법조팀장과 살펴봤습니다.
03:46감사합니다.
03:47감사합니다.
03:48안녕히 계세요.
03:49다음 영상에서 만나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