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오늘

  • 2년 전
◀ 앵커 ▶

오늘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야는 10.29 참사와 관련해 현안 질의를 진행합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은 물론 오세훈 서울특별시장, 김광호 서울 경찰청장, 박희영 용산구청장 등이 사건 관련자로 출석할 예정인데요.

부실 대응에 대한 강도 높은 책임추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앵커 ▶

한국철도공사 코레일이 오늘부터 수도권 전철 구로역, 신도림역, 금정역 등 평소 혼잡한 15개 역을 대상으로 긴급 안전 점검에 나섭니다.

이용객들이 밀집할 때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설을 개선하고, 비상 관리 매뉴얼을 보완할 방침인데요.

동시에 출퇴근 시간대 이용객들이 안전하게 열차에 타고 내릴 수 있도록 질서 지킴이 113명도 40개 역에 배치할 계획입니다.

◀ 앵커 ▶

오늘부터 18살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한 오미크론 변이 대응 2가 백신 접종이 시작됩니다.

18살 이상 기초접종 완료자가 대상인데요.

방역 당국은 오미크론 하위 변이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겨울철 재유행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백신 추가접종이 매우 중요하다며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습니다.

◀ 앵커 ▶

해방 직후 3만여 명의 제주도민들이 희생된 제주 4·3 사건이 발생한 지 74년 만에, 오늘부터 희생자에 대한 국가보상금이 지급됩니다.

보상금은 1인당 최대 9천만 원으로, 생존 희생자 및 유족 등 보상금 청구권자 1700명 중에 보상금을 신청한 860명에게 지급결정 통지서가 발송됐습니다.

제주 4·3 평화공원에선, 첫 보상금 지급을 기념하는 행사가 열립니다.

◀ 앵커 ▶

서울교통공사 노동조합이 사측 구조조정안에 반발해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한 가운데, 오늘 오전 10시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향후 일정을 밝힐 계획입니다.

서울교통공사 노조의 파업은 지난 2016년이 마지막으로, 실제 파업이 이뤄지면 6년 만에 서울 지하철 대란이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 앵커 ▶

우리군이 오늘부터 나흘간 2022 태극연습에 돌입합니다.

태극연습은 병력과 장비의 실제 기동 대신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으로만 진행하는 방어적 성격의 지휘소 연습으로서 우리군 단독으로 수행하는데요.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 등 위협에 대비한 임무수행 능력을 숙달하기 위해, 수행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고 설명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