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의 경제읽기] 한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연 1.50%

  • 2년 전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은,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연 1.50%


올해 1월 기준금리를 인상한 후 3개월 만이죠.

한국은행이 총재 공석 속에서 기준금리를 1.5%로 인상했습니다.

일각에선 연말까지 추가 금리 인상이 있을거란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요.

금통위가 기준금리 인상을 결정한 배경은 무엇이고 여파는 어떠할지 김대호 경제학 박사와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은행 금통위가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현행 연 1.25%에서 1.5%로 0.25%포인트로 올렸는데 그만큼 치솟는 물가와의 전쟁과 긴축에 나선 미국과의 보폭 맞추기가 시급하다고 판단한걸까요?

내수경제와 금융시장도 기준금리 인상 영향을 받게 될텐데요. 부동산 시장부터 증권가에 있을 여파는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시장에선 연말까지 추가적인 금리 인상이 단행 될 수 있다는 예상도 내놓고 있습니다. 물가상승 압력과 미국의 예상보다 빠른 긴축 흐름을 고려할 때 연 2% 이상으로도 오를 수 있다는 건데 어떻게 전망하시나요?

윤 당선인이 어제 대통령 비서실장에 김대기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명했습니다. 국무총리와 경제부총리, 비서실장까지 아우르는, 그야말로 경제 원팀 내각의 진용이 갖춰졌다는 평가가 나오는데 서로 인연도 깊다고요?

경제관료 출신이자 총리와 경제부총리, 비서실장의 전문 분야가 다른 만큼, 초반부터 경제정책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오는데 호흡은 어떨까요? 우려되는 부분은 없나요?

국내 최대 재건축 단지로 꼽히는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공사가 사실상 전면 중단되는 모습입니다. 공정률이 50%를 넘은 대단지 아파트의 재건축 공사가 중단되는 것은 이례적인데 무슨 일이 있었던 건가요?

재건축 사업 조합은 공사가 10일 이상 중단될 경우 사업단과 계약을 해지한다는 내용의 안건을 총회에 상정하기로 결정했는데 실제 계약 해지 및 시공단 교체 가능성은 어떤가요? 조합과 시공단의 대치가 장기화 될 경우 양측 피해는 물론 서울 주택공급에도 영향이 크지 않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