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그저께


[앵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 정권교체를 공공연히 운운했습니다.

협상에 거부하면 정권 교체가 왜 일어나지 않겠냐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최주현 워싱턴 특파원입니다.

[기자]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현지시각 그제)]
"이란에는 평화를 위한 합의 아니면 더 큰 비극만 있을 겁니다. 기억하십시오. 여전히 많은 표적들이 남아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 정권 교체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트럼프는 SNS로 "현재 이란 정권이 이란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 수 없다면 정권 교체가 왜 일어나지 않겠냐"고 밝혔습니다.

트럼프는 그동안 이란 타격이 정권 교체 때문이 아닌 핵무기 개발 중단을 위한 것이라고 밝혀 왔는데 이란의 호르무즈 해협 봉쇄 의결 소식이 전해지자 처음으로 최고지도자 알리 하메네이의 교체 가능성을 언급한 겁니다.

외신들은 이란이 보복을 중단하고 외교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압박성 발언으로 보고 있습니다.

JD 밴스 미국 부통령 등 트럼프 행정부 최고위 인사들도 이란 압박에 동참했습니다.

[JD 밴스 / 미국 부통령]
" 이란 스스로 자살하는 격입니다."

피트 헤그세스 국방장관도 추가 공습은 언제든 준비돼 있음을 확실히 했습니다.

[피트 헤그세스 / 미 국방장관]
"이번 작전(핵시설 폭격)의 범위는 의도적으로 제한된 것입니다. 이게 우리의 메시지입니다. 미군의 능력은 거의 무한합니다."

트럼프 행정부가 이란의 보복 움직임에 대해 전방위적 강경 대응을 예고한 가운데, 미국 현지 매체들은 이란의 최우선 과제는 '정권 유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워싱턴에서 채널A 뉴스 최주현입니다.

영상취재 : 정명환(VJ)
영상편집 : 형새봄


최주현 기자 choigo@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트럼프 미 대통령은 이란 정권 교체라는 단어를 공개적으로 꺼냈습니다.
00:05협상에 거부하면 정권 교체가 일어날 가능성까지 시사했는데요.
00:10이어서 최주현 워싱턴 트퍼니 보도합니다.
00:12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란 정권 교체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00:32트럼프는 SNS로 현재 이란 정권이 이란을 다시 위대하게 만들 수 없다면 정권 교체가 왜 일어나지 않겠냐고 밝혔습니다.
00:42트럼프는 그동안 이란 타격이 정권 교체 때문이 아닌 핵무기 개발 중단을 위한 것이라고 밝혀왔는데
00:48이란의 호르무지 헤어 봉쇄 의결 소식이 전해지자 처음으로 최고 지도자 알리 하미네이의 교체 가능성을 언급한 겁니다.
00:58외신들은 이란이 보복을 중단하고 외교 협상에 나설 것을 촉구하는 압박성 발언으로 보고 있습니다.
01:05제이 디벤스 미국 부통령 등 트럼프 행정부 최고의 인사들도 이란 압박에 동참했습니다.
01:19피트 에그세스 국방장관도 추가 공습은 언제든 준비되어 있음을 확실히 했습니다.
01:24트럼프 행정부가 이란의 보복 움직임에 대해 전방위적 강경 대응을 예고한 가운데
01:39미국 현지 매체들은 이란의 최우선 과제가 정권 유지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01:45워싱턴에서 채널A 뉴스 최주연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