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읽기] 3월 소비자 물가 4.1%…정부, 5월부터 유류세 30% 인하

  • 2년 전
[경제읽기] 3월 소비자 물가 4.1%…정부, 5월부터 유류세 30% 인하


국제유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며 지난 3월 소비자물가가 4%대로 올랐습니다.

정부는 물가를 잡기 위해 유류세 인하 조치를 연장하고 인하 폭도 30%로 확대하기로 했는데 물가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지,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하반기 물가까지 함께 전망해보겠습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4.1%가 상승하며 10년 3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국제유가와 원자재 가격 등 여러 불확실성이 커지며 국내 물가에 악영향을 준 것으로 보이는데 주요 품목들의 가격, 얼마나 올랐나요?

국제유가 상승으로 연일 오르는 물가를 잡기 위해 정부는 유류세 인하 기간을 연장하고 인하 폭을 확대하는 '고유가 부담완화책'을 가동하기로 했습니다. 물가가 좀 잡힐 수 있을까요?

한국은행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당분간 4%대를 유지하고, 올해 연간 상승률도 기존 전망치인 3.1%를 크게 웃돌 것으로 예상했는데 정부는 어떻게 분석하고 있나요? 하반기 물가는 어떻게 예상하세요?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심의가 오늘 막을 올렸습니다. 윤 당선인이 강조한 최저임금 '차등적용' 여부가 쟁점이 될 전망인데 벌써부터 노사가 신경전을 예고하고 있어요?

지난달 31일 심의가 요청된 만큼 최저임금법상 최저임금위는 6월 29일까지 결론을 내려야 하는데 기한이 지켜질 수 있을까요? 4%대로 치솟은 물가상승률은 최저임금 인상률에 어떤 변수가 될까요?

재건축 규제 합리화를 위해 인수위와 정부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개편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정확히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가 무엇이고 어떤 시나리오가 논의되고 있나요?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개편 소식에 부담금 부과가 예정됐던 재건축 주택들의 부담금 부과 절차는 잠정 중단된 상황인데요. 가장 시급한 문제로 꼽히는 부분은 무엇이고 어떤 접근이 필요하다 보십니까? 아울러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개편될 경우 부동산 시장 영향은 어떨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