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의 경제읽기] 한국도 미국도 '공매도 전쟁'…증시 영향은?

  • 3년 전
[김대호의 경제읽기] 한국도 미국도 '공매도 전쟁'…증시 영향은?


개인투자자와 공매도 세력의 대결, 게임스톱 사태가 전세계를 뒤흔들고 있습니다.

우리 또한 공매도 문제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는 만큼 이번 사태 파장에 이목이 집중되는데요, 상황 점검해보겠습니다.

고 정주영 회장의 막냇동생인 정상영 KCC 명예회장이 별세하며 현대그룹 창업 1세대 시대가 막을 내리게 됐습니다.

고 정상영 명예회장은 어떤 인물인지부터 향후 KCC 경영은 어떻게 될지 살펴보겠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김대호의 경제읽기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도 김대호 박사 나오셨습니다.

미국 증시가 게임스톱 공매도 전쟁으로 달아오르자 국내 개인투자자들도 관심이 집중된 모양샙니다. 주가 변동성으로 이익을 볼 기회라는 판단에 빠르게 매수, 매도에 나서며 게임스톱 주식을 하루동안 1,500억 원에 가깝게 거래했다는데 상황 어떻게 보셨나요?

게임스톱의 주가는 큰 폭 올랐으나 헤지펀드의 공매도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펀드들이 손실을 메우기 위해 보유한 다른 주식을 강제로 팔 가능성과 함께 펀드의 파산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데요. 증시 전반에 불안요소가 될까요?

승승장구하다 지난주 급락세를 보여주며 3천 선이 무너졌던 코스피는 오늘 다시 반등하며 3천 선을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주 뉴욕증시 또한 최근 급등하고 급락하는 폭이 커지며 일각에서는 전 세계적인 증시 거품현상이 아니냐며 경고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데요. 정말 거품 우려해야하는 상황일까요?

이런 가운데 공매도 재개에 반대하는 개인투자자들이 미국 '게임스톱'처럼 국내에서도 공매도 반대 운동을 본격적으로 벌이기로 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증시 여파 어떨거라 보시나요?

증권가에서는 공매도 전쟁으로 국내증시에서 기관투자자들이 충격을 입는 경우는 없을거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미국과 어떤 차이가 있기 때문인가요?

공매도 재개 여부를 놓고 논란이 가열되면서 정부의 고민도 더욱 깊어지고 있습니다. 정치권에 국제통화기금 IMF까지 가세해 공매도 재개 찬반 논란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인데요. 공매도 재개 여부에 따른 증시 전망, 짚어주신다면요?

고 정주영 회장의 막냇동생인 정상영 KCC 명예회장이 별세하며 현대그룹 창업 1세대 시대가 막을 내리게 됐습니다. 고 정상영 KCC 명예회장은 리틀 정주영이라고 불릴 정도로 큰 형을 많이 닮았었다 회자되던데 어떤 인물이었었나요?

정상영 명예회장의 별세에도 경영권 분쟁은 없을거란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미 세 아들의 교통정리가 끝났기 때문인건데요. KCC 그룹 경영, 어떻게 정리됐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