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호의 경제읽기] 전인미답 2,700 넘은 코스피…3천시대 열릴까?

  • 3년 전
[김대호의 경제읽기] 전인미답 2,700 넘은 코스피…3천시대 열릴까?


코스피가 최근 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하며, 증권가에서는 내년에 3천 시대가 열리는게 아니냐는 장밋빛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조금 주춤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연말연시 증시 상황, 살펴봅니다.

미국 의회가 화웨이의 기술을 사용하는 국가에 미군 배치를 제한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가 부분적으로 화웨이 통신장비를 쓰고 있어 영향을 받을 전망인데요.

좀더 자세한 내용 김대호의 경제읽기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도 김대호 박사 나오셨습니다.

연일 장중 최고가를 경신했던 코스피 지수가 오늘 장중 하락세로 돌아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간의 피로감이 나타나는 걸까요?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이런 가운데 국내 증권사들은 내년엔 코스피가 3천 선을 돌파할 거란 전망을 내놓고 있습니다. 낙관론의 배경, 무엇인가요?

코로나19 여파로 실물경제는 위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지만 증시만큼은 사상 최대 호황을 누리고 있어 '증시 조정'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에선 빅테크와 반도체가 과열되는 모습이 닷컴 버블을 연상시킨다고도 하던데 어떤 대비가 필요할까요?

코로나19 사태 속 국내 주식시장을 떠받쳤던 개인투자자들은 현재 국내 주식에서 자금을 대거 빼내 해외 주식으로 투자금을 늘리고 있는데요. 왜 이런 모습을 보이고 있는건가요? 반면 외국인들은 국내 주식시장에서 6조원 넘게 매수했는데요?

현재 국내 투자자들 중 국내에선 주가가 하락할 때 이익을 거두는 인버스 상품에 투자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합니다. 주가가 오르면 2배 손실을 입게 돼 리스크가 큰 곱버스 투자자도 늘고 있는데 우려되는 점은 없을까요? 유의사항 등을 조언해 주신다면요?

미국 의회가 중국 화웨이의 5G 기술을 쓰는 국가에 미군의 파견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의 이동통신사 가운데 LG유플러스가 기지국 등 화웨이의 5G 네트워크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 만큼 해당 법안 통과가 확정되면 직접적인 영향이 불가피할 듯 보이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인가요?

그간 우리 정부는 그동안 "특정 업체를 사용하느냐 안 하느냐는 관계 법령상 민간 기업이 결정할 사항"이라는 입장을 고수해왔지만 주한미군 배치에 영향이 있는 만큼 대책 마련이 시급해보입니다. 안보와 경제 둘다 잡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