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그저께


[앵커]
오늘 8·15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한 사면심사위원회가 열렸습니다.

그동안 관심을 모았던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가 심사 대상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이재명 대통령의 최종 결단만 남은 상황인데, 사실상 사면으로 가닥이 잡혔단 분석입니다.

이상원 기자입니다. 

[기자]
이재명 정부 첫 특별사면 심사 대상자에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가 포함된 걸로 파악됐습니다.

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에서 사면·복권 대상자로 선정되면 법무부 장관이 대통령에게 결과를 상신하고 오는 12일 국무회의에서 심의·의결을 거쳐 최종 명단이 확정됩니다.

법무부는 오늘 오후 사면심사위를 열었습니다.

[정성호 / 법무부 장관]
"대통령의 인사 권한을 장관이 얘기할 수 있는 게 아니잖아요."

조 전 대표 사면을 위해 범여권은 발 벗고 나섰습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최근 우상호 대통령 정무수석을 만난 자리에서 조 전 대표 사면을 건의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출신 전직 국회의장단도 대통령실에 조 전 대표 사면을 요청하는 친서를 보냈습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심사대상에 조 전 대표가 포함됐다는 건 사실상 사면으로 가닥이 잡힌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여당 내부에서는 사면 시점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한 친명계 의원은 "이왕 해줄 거면 연말이 아닌 지지율이 높은 지금 해주는 게 낫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다음으로 미뤄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박수현 /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
"정치인 사면이라고 하는 문제는 첫해의 사면에 이게 맞을까 라고 하는. 사면도 대체로 그렇게 민생경제 회복과 사회적 약자에 집중해서…"

조 전 대표가 사면·복권되면 내년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부산시장 등에 출마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채널A 뉴스 이상원입니다.

영상취재 : 김기태 박희현
영상편집 : 최동훈


이상원 기자 231@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오늘 8.15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한 사면심사위원회가 열렸습니다.
00:07그동안 관심을 모았던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가 심사 대상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00:14이재명 대통령의 최종 결단만 남은 상황인데 사실상 사면으로 그 가닥이 잡혔다는 분석입니다.
00:20이상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00:22이재명 정부 첫 특별사면 심사 대상자에 조국 전 조국혁신당 대표가 포함된 걸로 파악됐습니다.
00:32법무부 사면심사위원회에서 사면 복권 대상자로 선정되면 법무부 장관이 대통령에게 결과를 상신하고
00:40오는 12일 국무회의에서 심의 의결을 거쳐 최종 명단이 확정됩니다.
00:47법무부는 오늘 오후 사면 심사위를 열었습니다.
00:50조 전 대표 사면을 위해 법려권은 발벗고 나섰습니다.
00:59문재인 전 대통령은 최근 우상호 대통령 정무수석을 만난 자리에서 조 전 대표 사면을 건의했습니다.
01:07더불어민주당 출신 전직 국회의장단도 대통령실에 조 전 대표 사면을 요청하는 친설을 보냈습니다.
01:14대통령실 관계자는 심사 대상에 조 전 대표가 포함됐다는 건 사실상 사면으로 가닥이 잡힌 것 아니겠나라고 말했습니다.
01:24다만 여당 내부에서는 사면 시점을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01:30한 친명계 의원은 이왕 해줄 거면 연말이 아닌 지지율이 높은 지금 해주는 게 낫다고 말했습니다.
01:37하지만 다음으로 밀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01:40조 전 대표가 사면 복권되면 내년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 부산시장 등에 출마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02:02채널A 뉴스 이상훈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