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그저께


[앵커]
다음 소식입니다.

권오을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가 현직 국회의원일 때 쓴 석사 논문에서 표절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출처 표기 없이 다른 논문의 문장을 짜깁기한 정황이 나왔습니다.

최승연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권오을 국가보훈부 장관 후보자의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입니다.

후보자가 15대 국회의원 시절 남북한 경제통합을 위한 재정정책을 연구한 논문인데, 기존 연구물을 그대로 옮긴 듯한 대목이 곳곳에서 발견됩니다.

논문에서 남한의 경제 성장을 설명하는 대목은 한 페이지가 거의 통째로 3년 전 발간된 다른 논문과 같은 내용입니다.

논문 다음 장도 문장 대부분이 일치하는데, '이와 같은 상황 하에서'를 '이러한 상황에서'처럼 같은 뜻을 가진 다른 표현으로 고친 게 차이점입니다.

북한 경제 체제 변천 과정을 설명하는 단락도, 1년 전 통일교육원이 펴낸 간행물과 문장 대부분이 일치합니다.

출처 표기 없이 후보자 논문과 중복되는 대목이 발견된 선행 논문이나 간행물은 확인된 것만 3건.

현행 교육부 훈령은 , 출처 없이 타인 연구의 전부 또는 일부를 쓰거나 단어·문장 구조를 일부 변형하는 등 4가지 기준 중 하나만 해당돼도 표절로 규정합니다,

후보자의 논문은 이 중 3가지에 해당됩니다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
" 논문 표절은 지식을 도둑질하는 행위입니다. 공직 후보자가 절대 해서는 안 됩니다."

후보자가 직접 논문울 썼는 지와, 표절 인정 여부를 묻는 채널A 질의에 대해, 권 후보자 측은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며 "청문회에서 소명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채널A 뉴스 최승연입니다.

영상취재: 김기열
영상편집: 변은민


최승연 기자 suung@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다음 소식입니다. 권오울 국가보험부 장관 후보자가 현직 국회의원일 때 쓴 석사 논문에서 표절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00:09출처 표기 없이 다른 논문의 문장을 짜깁기한 정황이 나왔습니다. 최승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00:19권오울 국가보험부 장관 후보자의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입니다.
00:23후보자가 15대 국회의원 시절 남북한 경제통합을 위한 재정정책을 연구한 논문인데 기존 연구물을 그대로 옮긴 듯한 대목이 곳곳에서 발견됩니다.
00:36논문에서 남한의 경제성장을 설명하는 대목은 한 페이지가 거의 통째로 3년 전 발간된 다른 논문과 같은 내용입니다.
00:44논문 다음 장도 문장 대부분이 일치하는데 이와 같은 상황 하에서를 이러한 상황에서처럼 같은 뜻을 가진 다른 표현으로 고친 게 차이점입니다.
00:57북한 경제체제 변천 과정을 설명하는 단락도 1년 전 통일교육원이 펴낸 간행물과 문장 대부분이 일치합니다.
01:05출처 표기 없이 후보자 논문과 중복되는 대목이 발견된 선행 논문이나 간행물은 확인된 것만 3건.
01:15현행 교육부 훈령은 출처 없이 타인 연구의 전부 또는 일부를 쓰거나 단어, 문장 구조를 일부 변형하는 등 4가지 기준 중 하나만 해당돼도 표절로 규정합니다.
01:27후보자의 논문은 이 중 3가지에 해당됩니다.
01:30논문 표절은 지식을 도둑질하는 행위입니다. 공직 후보자가 절대 해서는 안 됩니다.
01:37후보자가 직접 논문을 썼는지와 표절 인정 여부를 묻는 채널A 질의에 대해 권 후보자 측은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며 청문회에서 소명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01:49채널A 뉴스 최승현입니다.
01:51채널A 뉴스 최승현입니다.
01:57채널A 뉴스 최승현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