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정상화 브리핑

  • 6개월 전
[현장연결] 행정안전부,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정상화 브리핑

행정전산망 먹통 사태가 벌어지고 사흘째인 오늘(19일) 행정안전부가 지방행정전산서비스 정상화와 관련해 브리핑을 합니다.

앞서 행안부는 지방행정정보시스템인 '새올'의 인증시스템에 연결된 네트워크 장애가 이번 먹통 사태 원인이라고 밝혔는데요.

고기동 행정안전부 차관이 브리핑하는 내용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고기동 / 행정안전부 차관]

지난 17일 금요일 지방행정 전산서비스 장애로 인해 국민들께서 겪으신 불편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서비스 체계와 운영 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8일 토요일 아침 9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24 서비스를 우선 재개하였습니다.

토요일 오후에는 시도 새올 행정 시스템을 재가동하였고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민원실 주민센터 등에서 현장 점검하였습니다.

동 시스템에 대해서는 19일 일요일 오늘 역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현장 점검을 하였습니다.

현재 모든 서비스가 재개되어 원활하게 작동하고 있습니다.

정부24를 통해 민원을 발급하는 데에 불편함이 전혀 없고 이틀간의 현장 점검 결과 시도 새올 행정 시스템도 장애가 없습니다.

따라서 지방행정 전산서비스는 모두 정상화되었다고 봅니다.

재개된 서비스가 보다 안정화되도록 계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상황을 관리하여 내일 월요일에는 국민들께서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장애의 원인과 조치한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금요일 오전 새올 지방행정 시스템의 접속 오류가 발생하였고 12시경 복구 및 정상 가동 중 13시 이후 시스템 장애로 서비스가 중단되었습니다.

이에 지방행정 시스템과 관련한 모든 정보 시스템의 세밀한 점검 확인을 통해 인증 시스템의 일부인 네트워크 장비에 이상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이를 어제 18일 토요일 새벽에 교체하고 안정화 작업을 하였습니다.

이후 테스트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됨에 따라 국민들께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재개하였습니다.

다음은 20일 내일 월요일 서비스 운영 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한국지역정보개발원 등 모든 관계 기관과 함께 지방행정 전산서비스 장애 대응 상황실을 운영합니다.

상황실에서는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전문 요원들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상 징후 시 즉각 대응하겠습니다.

한편 정상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혹시 모를 장애 발생에 대비하여 아이디, 패스워드 로그인 방식 전환, 수기 접수 처리, 대체 사이트 안내 등 필요한 조치를 즉시 취하겠습니다.

지난 17일 당일 처리하지 못한 민원에 대해서는 신청 날짜를 소급 처리하는 등 국민 피해가 없도록 하고 다른 국민 불편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장애를 계기로 다시는 이러한 일이 발생하지 않게 하기 위해 보다 근본적이고 실효성 있는 보완 대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민간 전문가와 정부, 지자체 관계 기관이 참여하는 지방행정 전산서비스 개편 TF를 구성하였습니다.

분야별 개선 방안을 면밀히 검토하여 종합 대책을 수립하고 국민 여러분께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지방행정 전산서비스 체계를 개편하고 혁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회자]

지금부터 브리핑 내용 중 궁금하신 사항에 대한 질의, 답변 시간을 갖겠습니다.

질문이 있는 기자님께서는 손을 들어주시고 제가 지명하면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시에는 마이크를 켜시고 소속과 성명을 먼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자]

장애 원인 파악에 있어서 사흘씩 걸린 이유가 무엇인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고기동 / 행정안전부 차관]

말씀드렸다시피 장애의 원인은 좀 파악을 했고 말씀드린 바와 같이 토요일 9시부터 정상적으로 개통할 수 있었던 것도 장애 원인을 파악했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기술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우리 디지털 혁신실장께서 좀 상세하게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보람 /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실장]

디지털 정보실장 서보람입니다.

저희가 장애를 발견한 시간이 금요일 오전 8시 46분입니다.

그때부터 새올 시스템에 접속 장애가 원인이 어떻게 되는지를 밝혀나가는 과정에서 새올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공무원들이 사용하기 위한 인증 시스템에 오류가 있다는 거를 찾아냈습니다.

그리고 그 인증 시스템의 오류 중에서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지 서버, 네트워크 프로그램 같은 것들을 전부 다 검증을 했는데요.

그중에서 네트워크 장비에 문제가 있다는 걸 알아냈습니다.

그래서 그 네트워크 장비를 교체하기 위해서 준비를 하면서 네트워크 장비가 연결되어 있는 시스템들 교체에 따른 문제가 새로 발생하지 않는지를 검증 작업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 네트워크 장비가 교체되었을 때 또 다량의 사용자가 사용을 할 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지도 검증을 하고 그런 검증이 완료된 후에 토요일 새벽에 저희가 네트워크 장비를 교체하고 토요일 오전 9시에 정부24부터 서비스를 재개하게 된 것입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