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이준석 당원권 정지 6개월…초유의 與대표 징계

  • 2년 전
[뉴스초점] 이준석 당원권 정지 6개월…초유의 與대표 징계


오늘 새벽 집권 여당 현직 대표에 대한 사상 초유의 중징계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국민의힘은 리더십을 둘러싼 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해 의미와 파장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 나오셨습니다.

'당원권 6개월 정지'라는 징계 수위에 대해 어떻게 보시나요?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징계 결정 내용을 발표하면서 "징계 심의 대상이 아닌 성 상납 의혹에 대해선 판단하지 않았다"고 밝혔는데요, 어떤 의미인가요?

성 비위 및 증거인멸 교사 의혹을 받고 있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당 윤리위원회에 출석해 세 시간 가까이 의혹에 대해 소명했습니다. 이 대표는 윤리위 출석에 앞서 취재진에 입장을 밝혔는데요. 발언 도중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습니다. 현장 영상 보시겠습니다.

윤리위는 어제 오후 7시부터 오늘 새벽 3시 조금 못미처까지 국회 본관에서 약 8시간에 걸친 마라톤 회의 끝에 결정을 내렸습니다. 지난 4월 21일 윤리위의 징계 절차 개시가 결정된 지 78일 만인데요, 이번 징계 촉발과 진행 과정을 정리해주시죠.

그럼, 이번 징계의 파장을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이준석 대표에 대한 이번 징계 결정으로 반년 동안 직무 수행이 어렵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 '최연소'이자 '유일한 0선'으로 주목을 받아왔던 이 대표의 정치 생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1 이준석 대표의 임기가 내년 6월 초까지죠? 징계 기간 이 대표에 대한 사퇴 압박이 높아질 가능성도 있을 듯한데, 어떻게 보세요?

사실상의 리더 부재 상황을 맞이한 여당인 국민의힘은 격랑에 휩싸일 가능성이 높은데요, '이준석 징계' 후폭풍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지도체제 변화 가능성과 내년 총선 준비 차원에서 전망을 해주신다면요.

윤리위 징계에 따라 이 대표의 직무가 즉시 정지되는지, 아니면 추가 절차를 거쳐야 하는 건지도 궁금합니다. 정확히 어느 시점부터 정지되는지를 두고 당내 해석과 이 대표 측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죠?

벌써부터 당내에선 대표 궐위 상황을 전제로 차기 지도체제 시나리오가 다양하게 거론되고 있는데요, 지도체제 변화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짚어봤으면 좋겠습니다. 크게 임시 전당대회와 비대위 체제 전환 가능성으로 나눠서 살펴보면 좋겠는데요, 당권의 향배에 대해 전망 좀 해주시죠.

이번에는 이준석 대표 개인에 대한 얘기를 좀 더 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최연소 30대 당대표로 '화려한 등판' 이후 파란을 이어가면서 맨 앞에서 제20대 대통령선거와 제8회 지방선거를 치렀는데요, 1년 만에 최대의 정치생명 위기를 맞았습니다. 벼랑 끝에 선 이 대표의 기사회생 가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시나요?

더불어민주당은 이준석 대표에 대한 국민의힘의 징계 결정에 대해 "사필귀정"이라고 평가했습니다. 민주당 내부 사정도 만만치 않은 상황인데요, 이번 여당 대표에 대한 초유의 중징계가 앞으로 여야관계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시는지요?

#이준석 #당윤리위원회 #당원권정지 #중징계 #사필귀정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