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지현장] 경기도 선택한 김동연 "모든 것 걸고 이기는 선거할 것"

  • 2년 전
[1번지현장] 경기도 선택한 김동연 "모든 것 걸고 이기는 선거할 것"

■ 방송 :
■ 진행 : 정호윤 앵커
■ 대담 :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

지방선거가 60여 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중진 의원들에 이어 대선급 정치인들까지 잇따라 출마를 선언하면서 경기도가 '최대 격전지'로 떠올랐는데요.

뉴스1번지 , 오늘 경기도지사에 출사표를 던진 분이죠.

김동연 새로운물결 대표 모셨습니다.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 선언을 하셨습니다. 어떤 마음과 각오로 출사표를 던지셨는지 궁금합니다.

서울시장과 경기지사 모두 거론되셨는데 경기지사를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민주당의 뜻인지 아니면 대표님의 의지인지요? 사실 민주당 내 경기지사는 포화 상태고, 서울시장은 인물난인 상황인데요?

경기지사였던 이재명 상임고문과 경기지사 출마 관련한 이야기를 나누셨나요? 이재명 상임고문의 최측근인 정성호 의원이 송영길 전 대표를 찾아가 서울시장 출마를 권유했다고 알려졌습니다. 혹시 대표님도 이 고문 측과 사전 교류가 있었는지요? 이재명 상임고문이 경기지사에 김동연 대표가 출마해야 한다는 취지의 의견을 전달했다고 알려졌는데요?

민주당의 경기지사 출마자들이' 이재명 마케팅'을 내세우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전략공천이 아닌 '경선'을 수용하셨어요? 광역단체장 후보는 통상 '여론조사 50%·당원여론조사 50%'로 선출하는데, 이 경선룰 그대로인가요? 당내 기반 약해 경선에 불리하다는 얘기도 나오는데요?

민주당의 다른 경기지사 출마자들의 견제가 만만치 않습니다. 민주당과 뿌리가 다르다, 관료 출신이라 유약하다, 이런 견제구에 뭐라고 말씀하시겠습니까?

경기지사 자리를 두고 당내에서 경쟁할 상대, 5선의 안민석, 조정식 의원과 염태영 전 수원시장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유승민 전 의원이 오늘 국민의힘 주자로 경기지사 선거에 출마 선언을 했습니다. 김동연 대표와 유승민 전 의원의 '빅매치' 성사에 관심이 모아지는데요. 유 전 의원에 대해서는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대선 후 치러지는 지방선거, 어느 당에 더 유리할 거라고 보십니까?

송영길 전 대표의 서울시장 차출론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대선 패배에 책임 있는 사람이 나오는 것은 맞지 않다, 선당후사 정신으로 나와야 한다, 엇갈리는 의견이 나오는데요?

민주당의 합당 제안을 수락하신 결정적인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민주당과의 합당, 그동안 주장해오신 '다당제'와는 거리가 있는 것 같은데요?

결국 기존의 여의도 정치 문법과 같은 길을 가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초대 경제부총리를 지내셨는데요. 여야 모두 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한 추경 처리에는 공감을 했지만, 재원 마련 방식을 두고는 이견을 보이고 있고요. 기재부는 추경을 반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제부총리 출신으로서 '50조원 추경'이 가능하다고 보시는지, 재원 마련은 어떻게 하는 것이 맞다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