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연평도 실종 공무원, 北 피격 사망"…남북 관계 미칠 영향은

  • 4년 전
[뉴스워치] "연평도 실종 공무원, 北 피격 사망"…남북 관계 미칠 영향은


국방부가 서해 최북단 연평도에서 실종된 공무원이 북측에 피격된 뒤 불에 태워졌다고 공식 확인했습니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이번 사태의 배경과 향후 파장,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북한이 연평도에서 실종된 공무원을 원거리 피격하고 기름을 부어 불에 태운 것까지 한 것으로 파악됐는데, 북한이 이같이 도발한 배경은 뭐라고 보십니까? 월북 의사를 확인하고도 총을 쏜 이유는 뭘까요?

북측이 코로나로 인해 이례적 대응을 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던데요. 시신까지 훼손한 배경은 뭐라고 보세요?

청와대 NSC가 논의 후 북한이 국제규범과 인도주의를 위반했다고 밝혔는데요. 그리고 북한이 9.19 남북군사합의서의 적대행위 금지 합의를 위반했다는 지적도 있더라고요?

청와대가 NSC 회의 이후 북한은 명백히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촉구했죠. 반인륜 행위를 사과하고 재발방치 조치를 하라는 요구도 있었는데, 북한은 과연 어떻게 나올까요? 사과 등 적절한 대응을 할까요?

정부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북한의 행위에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북한이 사과 등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않으면, 우리 정부의 다음 수순은 뭘까요?

청와대가 NSC 회의 이후 접경지역 경계태세를 강화하는 등 안전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어떤 조치로 이어질까요?

공무원이 실종 이후, 남북 소통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은 거죠? 남북 핫라인 소통 채널은 사실상 기능은 안 하고 있다고 봐야 할까요?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 총회 기조연설에서 종전선언을 호소하기도 했는데요. 우리 군의 피격 사실과 관련해 군과 현 정부의 보고 체계와 대응 수순, 제대로 되었다고 보십니까?

이번 북한 도발 사건이 향후 남북관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는데요. 남북관계, 경색국면이 당분간 지속될 거라고 봐야 할까요?

현 정부의 대북 기조, 수정이 불가피할까요?

지금까지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었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