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2025. 6. 30.


[앵커]
정부가 강도 높게 부동산 대출을 조이자, 현장에선 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대출 총량이 반토막 난다는 소식에 은행 창구엔 대출 오픈런까지 벌어졌습니다.

김태우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의 한 시중은행 지점입니다.

영업이 시작되자 대출 상담을 받으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집니다.

아직 정오도 되지 않은 시각인데요.

은행 대출 창구는 이미 꽉 차서 상담을 받으려면 대기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내일부터 강화된 DSR 규정이 적용돼 개인 대출 한도가 줄어들고, 고강도 대출규제로 은행들의 가계대출 총량도 반토막 난다는 소식에 직장에 연차까지 내며 상담을 받으러 온 겁니다.

[A 씨 / 은행 방문객]
"내일부터 대출 규제가 강화된다고 해서 부동산에서 오히려 '대출받을 수 있느냐'고 걱정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오늘, 월요일에 바로 상담받게 됐습니다."

은행들이 줄줄이 비대면 대출을 중단한 것도 직접 지점을 찾게 만든 원인이 됐습니다.

[B 씨 / 은행 방문객]
"○○은행은 이미 (비대면 대출이) 막혔고, ○○은행도 지금 막히고 있으니까 최대한 빨리 상담하고 결정하는 게 낫겠다 싶어서."

은행들도 대출 모집인을 통한 주담대 접수를 중단하는 등 추가 조치에 나설 예정이어서 금융권의 대출 문턱은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채널A 뉴스 김태우입니다.

영상취재 : 이기상
영상편집 : 이은원


김태우 기자 burnkim@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정부가 강도 높게 부동산 대출을 조이자 현장에선 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00:06대출 총량이 반토막 난다는 소식에 은행 창구엔 대출 오픈런까지 벌어졌습니다.
00:13김태우 기자입니다.
00:16서울의 한 시중은행 지점입니다.
00:19영업이 시작되자 대출 상담을 받으려는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집니다.
00:25아직 정오도 되지 않은 시각인데요.
00:27이미 은행 내 모든 대출 상담 창구가 꽉 차서 상담을 받기 위해서는 대기를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00:34내일부터 강화된 DSR 규정이 적용돼 개인 대출 한도가 줄어들고 고강도 대출 규제로 은행들의 가계 대출 총량도 반토막 난다는 소식에 직장에 연차까지 내며 상담을 받으러 온 겁니다.
00:57은행들이 줄줄이 비대면 대출을 중단한 것도 직접 지점을 찾게 만든 원인이 됐습니다.
01:06지금 이미 막혔고 막히고 있으니까 최대한 빨리 상담 수업을 결정하는 게 낫겠다 싶어가지고.
01:15은행들도 대출 모집인을 통한 주담대 접수를 중단하는 등 추가 조치에 나설 예정이어서 금융권의 대출 문턱은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01:24채널A 뉴스 김태우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