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2025. 6. 2.


[앵커]
내일 본투표는 오전 6시부터 저녁 8시까지 진행됩니다.

사전투표와 달리, 주소지를 기준으로 지정된 투표소에서만 투표할 수 있는데요.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기 전, 꼭 알아둬야 할 사항을 최다희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내일 진행되는 제21대 대통령 선거 본 투표.

사전투표와 가장 다른 점은 투표 종료 시점입니다.

오전 6시 투표 시작은 똑같지만, 투표 마감은 오후 8시까지입니다.

통상적인 투표 종료 시간은 오후 6시이지만,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인해 치러지는 이번 선거는 보궐선거로 분류돼 투표 시간이 2시간 더 깁니다.

아무 투표소나 찾아가도 되는 사전투표와는 달리 유권자의 주소지 소재 지정된 투표소에서만 투표가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등 국가나 공공기관 발행 신분증을 챙겨야 하고, 모바일 신분증은 캡처 사진이 아닌 휴대전화로 작동 모습을 제시해야 투표가 가능합니다.

투표소에 들어서면 신분증을 제시하고 선거인명부에 서명을 한 다음.  

본인 확인이 끝나면 투표용지를 받아, 기표소로 들어가 기표를 하고, 투표용지를 반으로 접어 투표함에 넣으면 됩니다.

기표는 1명에게만 해야 합니다.  

2명 이상의 후보에 기표하거나 2개 란에 걸친 기표는 무효 처리 됩니다. 

투표 인증샷은 투표소 밖에서만 찍을 수 있고, 기표소 안에서 찍은 투표지나 특정 후보자에게 기표한 투표지 사진을 SNS에 올리면 처벌 대상입니다.

대선 본투표는 전국 1만 4천여 곳의 투표소에서 진행됩니다. 

관공서나 학교 공공 기관 외에도 카페나 예식장, 사설 체육관 같은 민간 시설에서도 투표소가 설치돼 운영됩니다.

채널A 뉴스 최다희입니다.

영상취재: 윤재영
영상편집: 방성재


최다희 기자 dahee@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내일 본 투표는 오전 6시부터 저녁 8시까지 진행됩니다.
00:05사전 투표와 달리 주소지를 기준으로 지정된 투표소에서만 투표할 수 있는데요.
00:11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기 전 꼭 알아둬야 할 사항을 최다희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00:19내일 진행되는 제21대 대통령 선거 본 투표.
00:24사전 투표와 가장 다른 점은 투표 종료 시점입니다.
00:27오전 6시 투표 시작은 똑같지만 투표 마감은 오후 8시까지입니다.
00:36통상적인 투표 종료 시간은 오후 6시지만 전 대통령의 파면으로 인해 치러지는 이번 선거는 보궐선거로 분류돼 투표 시간이 2시간 더 깁니다.
00:48아무 투표소나 찾아가도 되는 사전 투표와는 달리 유권자의 주소지 소재, 지정된 투표소에서만 투표가 가능합니다.
00:58주민등록증이나 여권, 운전면허증, 장애인등록증 등 국가나 공공기관 발행 신분증을 챙겨야 하고,
01:07모바일 신분증은 캡처 사진이 아닌 휴대전화로 작동 모습을 제시해야 투표가 가능합니다.
01:14투표소에 들어서면 신분증을 제시하고 선거인 명부에 서명을 한 다음 본인왕인이 끝나면 투표용지를 받아 기표소에 들어가 기표를 하고,
01:27투표용지를 반으로 접어 투표함에 넣으면 됩니다.
01:30기표는 한 명에게만 해야 합니다.
01:34두 명 이상의 후보에 기표하거나 두 개 란에 걸친 기표는 무효처리됩니다.
01:40투표 인증샷은 투표소 밖에서만 찍을 수 있고,
01:44기표소 안에서 찍은 투표지나 특정 후보자에게 기표한 투표지 사진을 SNS에 올리면 처벌 대상입니다.
01:52대선 본투표는 전국 1만 4천여 곳의 투표소에서 진행됩니다.
01:59관공서나 학교, 공공기관 외에도 카페나 예식장, 사설 체육관 같은 민간시설에서도 투표소가 설치돼 운영됩니다.
02:08채널A 뉴스 최다희입니다.
02:22채널A 뉴스 최다희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