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이란, 이스라엘 추가 도발시 "즉각적·최대 수준 대응"

  • 18일 전
[뉴스초점] 이란, 이스라엘 추가 도발시 "즉각적·최대 수준 대응"


이스라엘이 이란의 보복 공습 6일 만에 재보복을 감행했습니다.

일단 이란은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면서, 이스라엘이 추가 공격을 하면 최대 수준의 대응을 하겠다고 경고하는 상황입니다.

마영삼 전 주이스라엘 대사와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이스라엘이 이란으로부터 사상 처음 본토를 공격당한 지 엿새 만에 이란의 군사기지에 대한 재보복을 감행했습니다. 미국 등 우방국가의 공개적인 만류에도 이스라엘이 재보복에 나선 배경은 뭐라고 보십니까?

이스라엘의 보복 공격은 이란 이스파한에 집중됐습니다. '이스파한'은 어떤 곳이고, 왜 이곳을 타격지로 선택했다고 보십니까?

이란은 이스라엘의 공습에도 아무런 피해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이 때문에 이스라엘이 경고성 메시지를 주면서도, 제한적인 공격으로 추가 확전을 피하려 했다는 관측이 나오는데요?

이스라엘은 해당 공습에 대해 침묵을 지키고 있습니다. 공습 범위가 제한적이고, 이후 공개 성명이 없는 것은 이란과의 팽팽한 긴장감을 완화하려는 시도로 해석하면 될까요?

공은 다시 이란 쪽으로 넘어간 모양새입니다. 이란 외무장관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만약 이스라엘의 추가 공세가 있을 경우, "즉각적이고 최대 수준의 대응"을 하겠다고 경고했는데요. 당장의 즉각 보복은 없을 것으로 보이는데, 확전 가능성이 있을까요?

이란은 핵 시설을 위협하면 '핵 원칙을 재검토할 수 있다'고 엄포를 놓기도 했었는데요. 핵 시설이 있는 이스파한을 공격한 명분 삼아 핵무장에 나설 가능성도 있을까요?

이런 가운데 미국은 이스라엘의 보복 공격을 사전에 통보받았다면서도 개입은 하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이스라엘의 공격에 비판이나 지지 등의 입장도 밝히지 않고 있는데, 미국의 움직임은 어떻게 보세요?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가 중동 지역 위기감 고조에 바짝 긴장하고 있는데요. 앞서 이란을 향해서 제재와 규탄에 나섰던 국제사회가 이번 이스라엘의 공격을 어떻게 볼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