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늦은 오후부터 중부지방 눈…목요일 '최강 한파'

  • 5개월 전
[뉴스초점] 늦은 오후부터 중부지방 눈…목요일 '최강 한파'


지난 주말부터 시작된 맹추위가 오늘 잠시 주춤하겠지만, 퇴근길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눈 소식이 있습니다.

눈이 그친 뒤 목요일엔 지난 주말보다도 더 강한 추위가 찾아올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련 내용들, 김승배 한국자연재난협회 본부장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지난 주말 체감 기온이 영하 20도까지 떨어지는 등 굉장히 추웠는데요. 오늘은 그래도 낮 기온이 영상까지 올라가며 조금 풀리는 것 같습니다. 예년과 비교해서 요즘 날씨는 어떤가요?

오늘 퇴근길엔 서울을 비롯한 중부지방에 눈이 내린다고 하는데요. 언제까지 얼마만큼 눈이 예보되어 있는 건가요?

문제는 그 다음인데요. 내일까지 눈이 온 뒤 다시 북극 한파 영향으로 강추위가 시작될 거라고 하는데, 지난 주말보다도 더 춥다고요? 전국적으로 다 추워지는 건가요?

겨울마다 혹한의 추위가 찾아오면 북극 한파가 영향이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북극 한파는 어떻게 생겨나는 건가요?

지난 주말 한파가 시작되기 전까지만 해도 낮 기온이 16도가 넘은 적도 있습니다. 봄 날씨 같다가 갑자기 기온이 뚝 떨어지면서 더 춥게 느껴지는 것도 같은데, 올해 12월 기온이 이렇게 크게 차이가 나는 건 왜 그런 건가요?

예전에는 겨울철이 되면 삼한 사온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그렇다면 앞으로 올 겨울은 이렇게 극과 극의 날씨가 반복되는 건가요?

올 겨울 한파가 매서울 것이라는 것을 이미 예고한 곳이 있었는데요. 지난 7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 북극에 이례적으로 큰 규모의 '폴리냐'가 발생했다고 밝혔습니다. 지구온난화로 북극의 기온이 올라가면서 북극 얼음에 구멍이 생겼다고 하는데, 이건 어떤 얘긴가요?

이상기온으로 인한 강추위가 우리나라만 계속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지금 중국도 겨울 최저 기온을 경신할 만큼 춥다고 하던데, 중국 한파는 어느 정도 상황인가요?

한국과 중국뿐 아니라 지구촌 전체가 지구 온난화로 이상기후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던데, 다른 나라들은 어떤가요?

최근 지구온난화 관련해서 엘니뇨 현상 때문이라는 이야기도 많이 하는데요. 엘니뇨 현상이라는 게 정확히 무엇인가요?

해수면의 온도가 높아지는 것과 한파, 폭설은 어떤 관계가 있는 건가요?

추위로 인해 한파 피해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목요일에 올 겨울 최강 추위가 찾아온다고 하던데, 잠깐 날씨가 풀렸을 때 어떤 대비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마지막으로 이번 추위가 언제까지 계속될까요? 극과 극 날씨가 계속 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