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라임] 불붙는 '김포 서울 편입' 논의…기대·우려 교차

  • 7개월 전
[뉴스프라임] 불붙는 '김포 서울 편입' 논의…기대·우려 교차


김포시의 서울 편입을 놓고 다양한 논의가 있습니다.

단순한 찬반이 아닌 다양한 의견을 듣는 시간을 마련했는데요.

먼저 김갑성 연세대 도시공학과 교수 전화 연결해 들어봅니다.

교수님, 나와 계시지요?

앞서 언론 인터뷰를 통해 김포의 서울시 편입 제안이 "신선하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렇게 평가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김포의 서울 편입으로 집값 상승과 지옥철로 통하는 김포골드라인 문제가 해결될 것이란 기대가 나오는데요. 위치는 똑같은데 행정구역이 달라졌다는 이유만으로 교통망 구축 관련 논의에 속도가 붙을 수 있을까? 물음표가 붙기도 하거든요. 또 서울의 한 구로 편입하기엔 김포가 서울 면적의 절반에 달하는 수준이기도 하고요.

김포가 서울로 편입이 된다면 양쪽 모두 활성화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하셨는데, 공간 확장으로 서울시가 얻을 수 있는 것은 뭐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김포가 서울시로 편입돼 김포구가 되면 행정구역도 바뀌고, 지도도 바뀌면서 손봐야 할 것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때문에 세금이 많이 쓰이는 것 아닌지 하는 우려도 나오거든요?

김포 외에도 구리, 광명, 하남, 과천, 성남, 고양 등 다른 서울 생활권 도시들도 서울시 편입 가능성이 거론되는 데 대해서는 어떻게 보세요?

서울을 비대화 하는 것은 수도권 집중 심화만 초래할 수 있고, 지방시대를 역행하는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는데요?

당분간 '김포의 서울 편입'에 대한 논의가 계속될 것 같은데, 전문가로서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