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라임] '첩보 영화' 방불케 한 바이든의 키이우 방문

  • 작년
[뉴스프라임] '첩보 영화' 방불케 한 바이든의 키이우 방문


바이든 대통령이 전쟁지역인 우크라이나를 방문했습니다.

오는 24일이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1년이 되는데, 어떤 변화가 생길 수 있는 것일까요?

두진호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우리 시간으로 어제 오후 3시쯤 우크라 수도 키이우에 도착했습니다. 미군이 주둔하지 않는 전쟁 지역에 미국 대통령이 방문한 일은 이례적인 만큼, 007 작전을 방불케 했다고요?

그야말로 예상을 할 수 없었던 깜짝 방문인데, 어떻게 이뤄지게 된 걸까요?

이번 방문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5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6천500억여 원에 달하는 군사 지원 계획을 밝혔습니다. 전쟁 상황을 우크라에 유리하게 이끌 수 있을까요?

바이든 대통령이 이번 주 내로 대러시아 추가 제재도 발표할 예정입니다. 그러면서도 우크라이나가 요구한 전투기 지원이나 미군의 직접 참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은 이유가 뭘까요?

백악관이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러시아 측에 바이든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방문을 사전 공지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러시아가 어떤 반응을 보였을지 궁금합니다.

중국의 외교수장인 왕이 주임이 러시아에서 푸틴 대통령을 만날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키이우행에 맞서 시진핑 주석의 모스크바 방문을 추진하는 걸까요?

현지시간으로 낮 12시(우리시간 오후 6시) 국정 연설을 했습니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이 키이우를 방문한 직후라 어떤 메시지를 낼지 관심이 쏠렸었는데요?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 시간으로 내일 새벽 폴란드 바르샤바 고성에서 연설을 할 예정입니다. 푸틴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이 연설로 신경전을 벌일 듯한데, 이것을 보고 신냉전의 향배를 읽을 수 있지 않을까요?

바이든 대통령이 키이우를 방문했을 때 실제로 공습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공습 사이렌 소리를 들으며 우크라 대통령 옆에 서 있는 모습이 어떤 연설보다도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했을 것이란 전망도 나와요?

우크라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 회담에서 러시아의 침략을 끝낼 각오를 다졌다고 밝혔는데, 가능성 어떻게 보십니까?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영토 약 5분의 1을 차지하고 있지만, 1년째 전쟁을 끝내지 못하고 있기도 한데요. 러시아가 새 공세를 준비하고 있을 가능성은 없나요?

#바이든 #우크라이나 #키이우행 #러시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