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윤 대통령 지지율 반등 카드는?…여당, 비대위 '전운고조'

  • 2년 전
[뉴스초점] 윤 대통령 지지율 반등 카드는?…여당, 비대위 '전운고조'


휴가를 마치고 돌아온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만에 '출근길 문답'을 재개했는데요.

첫 일성으로 늘 초심을 살피면서 국민 뜻을 받들겠다고 말했습니다.

지지율 반등 카드로 인적쇄신을 단행할지 관심이 모이고 있는데요.

한편 국민의힘은 비대위 전환을 위해 전국위를 하루 앞두고 전운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여야 상황과 함께 두루 짚어보겠습니다.

김형준 명지대 교수,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휴가에서 복귀한 윤 대통령, 일단 13일만에 재개한 출근길 문답 첫 메시지로 국민들에게 해야 할 일은 늘 초심을 지키면서 국민의 뜻을 잘 받드는 것이라며 다시한번 감사하다는 마음을 갖게됐다고 전했습니다.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가장 관심을 받았던 인적쇄신 질문에는 "모든 국정동력이라는 게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것 아니겠느냐"면서 "국민 관점에서 모든 문제를 같이 점검하고 잘 살피겠다, 필요한 조치가 있으면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순애 교육부 장관은 교체하는 쪽으로 갈 거라는 것이 우세한데, 대통령실은 유지할 거라는 전망이에요? 어떻게 보세요?

박순애 장관의 경우 초등학교 입학 연령 하향 추진에 이어서 외고 폐지 발언으로 논란이 더 커지고 있죠. 내일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는 참석해 현안에 대해 답변을 할 예정인데 오늘 자진사퇴할 가능성도 나오고 있습니다?

윤 대통령의 반전카드로 8·15 광복절 특별사면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관심입니다. 법무부가 내일 사면심사위원회를 개최하는데 이명박 전 대통령,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김경수 전 경남지사 등이 사면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죠.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국민의힘 내부는 전운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결정지을 전국위원회가 이제 하루 앞으로 다가왔는데 5선의 주호영 의원이 비대위원장에 유력하다고 전해지는데요. 주호영 의원의 비대위, 지급 사태를 수습하기엔 적절하다고 보시는지요?

그런데 이준석 대표를 지지하는 청년 당원을 중심으로 집단 소송 움직임도 있고
원내에서는 전국위에 올라간 당헌 개정 안건을 부결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데, 내일 비대위원장 임명 건 의결 등 무리 없이 마무리 될 것이라고 보세요?

오늘 친이준석계로 불리는 정미경 최고위원이 최고위원직 사퇴의 뜻을 밝혔습니다. 최고위원직을 유지하며 저항하는 것이 의미가 없게 됐다고 해도 전국위를 하루 앞두고 사퇴의사를 밝힌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이준석 대표는 13일 기자회견을 예고했죠. 법적대응이 예상되는데 기존 입장을 고수할 거라고 보세요?

이준석 대표의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질 거라고 보세요?

이준석 대표의 전면전 예고에 주변도 엇갈린 반응인 듯합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어린 아이를 위로하고 용기를 불어넣는 취지의 팝송을 SNS에 올렸어요?

일각에선 이준석 대표가 유승민 전 의원과 또 오세훈 서울시장과 함께 신당을 차릴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하던데, 가능성 있다고 보세요?

민주당 얘기도 해보죠. 민주당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순회경선에서 이재명 의원이 경선 첫주 70% 넘는 득표율로 1위에 올랐습니다. 압도적인 승리였는데 결과 어떻게 보셨습니까.

반면 박용진 의원은 누적 20.88%, 강훈식 의원은 4.98% 득표에 그쳤습니다. 1,2위 득표율이 50%p이상 벌어졌거든요? 예상보다 더 고전인 것 같은데 배경 어떻게 보십니까.

이제라도 97세대의 단일화가 이뤄진다고 해도 지금 상황에서 큰 변화는 없을까요?

최고위원 선거도 보면 상위 5명 중 4명이 친명으로 분류되는 의원들이고 정청래 의원이 1위를 했습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오고 있다고 보세요?

그런데 어대명 기류 속 당헌 개정 논란도 가열되고 있습니다. 민주당이 '부정부패 혐의 연루 당직자 기소 시 직무 정지'를 규정한 당헌 80조 개정 논의에 착수하면서 당내 논쟁이 심화하고 있는 건데 사실상 사법리스크를 앞둔 '이재명 의원 방탄용 개정'이라는 비판도 있는 거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