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문대통령, 박근혜 전격 사면…한명숙 포함

  • 2년 전
[뉴스포커스] 문대통령, 박근혜 전격 사면…한명숙 포함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 박근혜 전 대통령을 전격 사면했습니다.

한명숙 전 총리도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돼 복권이 결정이 됐는데요.

사실 최근까지만 해도 연말 특별사면에 포함이 되느냐 아니냐 부정적 기류가 강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렇게 오늘 전격 사면이 발표가 됐습니다.

관련내용 포함한 정치권 이슈, 최창렬 용인대 교수, 김형준 명지대 교수와 함께 짚어봅니다.

오늘 전격적인 박근혜 전 대통령의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된 정부의 발표. 교수님께서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당초 법무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진료 기록을 이례적으로 공개하면서 이게 형 집행 정지 가능성에 대한 제기가 됐었는데 이렇게 대통령 고유권한인 특별사면이 발동이 됐습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새시대 개막의 계기가 되기를 밝히면서 사면에 반대하는 분들의 넓은 이해를 표한다 이렇게 언급을 했는데 청와대 브리핑 어떻게 보셨습니까?

송영길 대표도 입장을 밝혔는데 아마 이제 곧 윤석열 후보도 입장을 발표할 걸로 보이거든요. 국민의힘 측에서는 어떤 의견을 말할 것 같나요?

그리고 한명숙 전 총리도 이번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되면서 복권이 됐습니다. 지금 형집행이 완료되고 만기 출소한 상태인데요. 이 한명숙 전 총리의 특별사면은 어떻게 보십니까?

오히려 안철수 대표가 이번 한명숙 전 총리의 사면과 관련해서 이것이 물타기다 이런 언급을 오늘 아침에 했더라고요.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 만기 출소를 1년 앞두고 오늘 가석방으로 풀려납니다. 내란선동죄로 징역 9년을 선고받고 수감 중이었잖아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이렇게 박근혜 전 대통령 그리고 한명숙 전 총리의 특별사면 그리고 이석기 전 의원의 가석방 연말연시 사면정국 분위기가 심상치가 않은데 앞으로 정치권에는 대선을 앞둔 정치권에는 어떤 영향을 끼칠지 궁금한데요.

이제 친문 세력 등 민주당에서도 그렇다면 반대 목소리를 속으로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 분명히 있을 텐데 입장을 낼까요?

사실 이번에는 사면되지 않을 거다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고 내년 3.1절 때 사면이 될 수도 있다. 그런데 그건 또 대선이랑 너무 가깝지 않냐 이런 식의 말이 있는 상황에서 갑자기 의견이 바뀌었거든요. 그러니까 사면을 하겠다고 결정을 갑자기 낸 건데 이렇게 바뀐 배경이 뭐가 있을까요?

지난달 한국갤럽 여론조사에 따르면 두 전직 대통령, 그러니까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 사면에 대해 찬성이 44%, 반대가 48%로 오차범위 내에 있었어요. 그런데 올 1월 같은 회사에서 여론조사를 했을 때는 찬성이 33%, 반대가 54%로 차이가 컸거든요. 이게 좁혀졌고 이렇게 된다면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사면이 되고 이제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도 국민 여론이 좀 바뀔 수 있는 걸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