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펀치] 민주당 전재수·국민의힘 성일종 한판 토론

  • 3년 전
[여의도펀치] 민주당 전재수·국민의힘 성일종 한판 토론

■ 방송 :
■ 진행 : 정호윤 앵커
■ 출연 :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

여야 의원들의 뜨거운 정치토론, 여의도펀치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 나오셨습니다.

민심은 배를 띄울 수도 있지만 뒤집을 수 있다는 것도 보여줬습니다. '샤이 진보'는 신기루였을까요? 4·7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 결과를 보면 기존 여론조사 예측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선거 운동 기간 동안 바닥 민심이 바뀌지 않았던 이유 무엇 때문이라고 보십니까?

통상 각 정당의 지지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30% 콘크리트 지지율은 큰 변동이 없지만, 나머지 40%의 스윙보터들이 어디로 향했는지가 최근 선거의 결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결국 중도를 끌어안는 것이 대선 승패의 과제라는 뜻으로도 보이는데요?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의 당선에 기여한 건 이대남, 20대 남자들입니다. 방송 3사 출구조사에서 72.5%가 지지를 보였고, 보수 성향이 강한 60세 이상 남성의 지지율 70.2%보다 높게 나타나며 박 후보 지지자와 50%포인트가 넘는 격차를 보였습니다. 이런 현상 어떻게 해석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이낙연 전 대표가 본인뿐만 아니라 당 역시 반성과 쇄신의 시간을 갖겠다고 했습니다. 지도부가 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총사퇴했는데요, 대선까지 여당 쇄신에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야권의 과제는 범야권 통합일 텐데요. 선거를 통한 확장 가능성은 확인했지만,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역할론에 대한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대선에 대비한 당내 구심점 역할은 누가 맡게 될지, 또 대선 전 '진짜' 비전을 제시해야 하는 것도 과제 아니겠습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