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문대통령, 신년사 통해 올해 국정운영 방향 설명

  • 3년 전
[뉴스포커스] 문대통령, 신년사 통해 올해 국정운영 방향 설명


문재인 대통령이 잠시 후 2021년 신년사를 통해 집권 5년 차인 올해 국정운영 방향을 밝힙니다.

최근 정치권에서 논란이 일었던 전직 대통령 사면론과 대북 메시지 등에 대한 대통령 입장이 나올지도 주목됩니다.

박수현 더불어민주당 홍보소통위원장, 성승환 기자와 대통령 신년사 짚어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잠시 후 2021년 새해 대통령 신년사를 발표합니다. 신년사, 어떤 의미가 있는 겁니까. 7일엔 진행된 신년인사회와 18일 예정된 신년기자회견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 건가요?

문대통령, 이번 신년사 준비를 위해 아무런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직접 원고를 수정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신년사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대통령이 직접 작성하는 겁니까? 신년사 준비 과정도 궁금한데요.

가장 궁금한 건 역시 어떤 내용이 담길까 하는 부분인데요. 나오는 기사들을 보면 오늘 신년사 키워드는 일상회복, 선도국가 도약, 포용성 강화라고 하더라고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입니까?

박 대변인께서는 이외에 어떤 발언들에 주목하고 계십니까?

정치권 논란이 컸던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 관련 언급이 있을지도 주목됐는데요. 관련 언급이 없을 가능성이 크다고요?

일각에서는 14일 박근혜 전 대통령 대법선고 확정 이후 신년기자회견에서 구체적 사면관련 언급이 나올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관련 발언이 나온다면, 수위는 어떻게 예상하세요?

또 주목할 부분이 바로 대북 메시지인데요. 과거 신년사를 돌아보면, 문 대통령 많은 시간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주목하고 관련 언급을 하는데 시간을 할애 하지 않았습니까? 올해는 어떨까요? 문대통령 신년인사회에서는 '평화'를 한차례 언급하는데 그쳤는데요?

대통령 신년사 함께 들으셨는데요. 먼저 오늘 대통령 신년사,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

대통령 신년사 중 주목할 만한 부분들을 짚어볼텐데요.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어떤 언급이 있었습니까?

코로나19 대응 신년사에 대해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한반도 프로세스 관련 언급도 정리를 해주시죠.

한반도 프로세스 관련 발언은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답보 상태인 한반도 문제에 해법이 될 수 있으리라 보십니까?

문재인 정부 처음 들어서면서 했던 공약중 하나가 공정에 대한 부분입니다. 오늘 신년사에서도 사회가 공정하다는 믿음이 있을 때 우리는 함께 사는 길을 선택할 수 있다, 이런 내용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부동산 관련 올해 구체적 운영 방향에 대한 언급도 있었나요? 정리해 주신다면요.

관련 내용은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심각한 부동산 문제 해법 실마리가 될 수 있겠습니까?

1년의 국정운영 기조를 발표하는 신년사인데요. 신년사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다른 국가들과의 교류 협력에 대한 내용도 있었습니다. 특히 일본과 관련해서는 한일 관계가 미래지향적인 발전을 위해서 노력을 해 나가겠다, 이런 언급을 했습니다.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대통령의 오늘 신년사에서는 회복, 포용, 도약의 해 이 부분을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강조를 했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봐야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