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청와대, 한일 정상회담 결과 브리핑

  • 4년 전
[현장연결] 청와대, 한일 정상회담 결과 브리핑

잠시 전 중국 청두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한일 정상회담이 열렸는데요.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취재 기자들을 상대로 결과를 브리핑할 예정입니다.

현장 연결해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먼저 일본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서 문 대통령은 일본이 취한 수출규제 관련 조치가 7월 1일 이전 수준으로 조속히 회복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아베 총리의 각별한 관심과 결단을 당부했고 아베 총리는 3년 반 만에 수출관리 정책 대화가 매우 유익하게 진행되었다고 들었다며 앞으로도 수출 당국 간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자고 말했습니다.

또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서 양 정상은 서로의 입장차이를 확인했지만 대화를 통한 문제 해결의 필요성에는 공감대를 이뤘습니다.

특히 이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고 정상 간 만남이 자주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는 데 뜻을 모았습니다.

두 정상은 최근 한반도의 엄중한 정세에 대해서 서로 의견을 교환하고 한일, 한미일간 긴밀한 공조와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또 아베 총리는 납북자 문제에 대한 우리 측의 계속적인 지지와 지원을 요청했고 문 대통령은 일본 측의 노력을 계속 지지해 나가겠다고 답했습니다.

양 정상은 곧 개최하게 될 도쿄올림픽을 통한 스포츠 인적교류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보다 많은 국민들이 서로에 대한 마음을 열 수 있도록 경주해 나가자고 말했습니다.

끝으로 아베 총리는 우리는 이웃이고 서로의 관계가 무척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며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자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실무협의가 원활하고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아베 총리님과 함께 독려해 나가자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번 만남이 양국 국민들에게 대화를 통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는 희망을 주는 계기가 되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