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라인’ 변호인 5명, 본선행 확정

  • 3개월 전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시~13시 20분)
■ 방송일 : 2024년 3월 14일 (목요일)
■ 진행 : 이용환 앵커
■ 출연 : 강성필 민주당 국민소통위 부위원장, 송영훈 국민의힘 선대위 대변인, 여선웅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 최수영 정치평론가

[이용환 앵커]
어제도 민주당의 경선 결과가 일부 지역이 발표가 됐습니다. 보시죠. 어떻게 발표가 됐는데요? 하고 여쭤보시는 분들이 당연히 있겠지요. 경기 부천을에서는 김기표, 서진웅 이렇게 경선이 있는데 김기표 승. 부천병에서는 이건태, 김상희. 현역이 김상희 의원이죠. 이렇게 했는데 이건태 승. 이렇게 나왔습니다. 김기표, 이건태? 이름이 조금은 생소한데, 하고 생각하시는 시청자분들이 분명히 계실 겁니다. 먼저 관련 목소리가 하나 준비가 되어 있는데. 이것을 듣고 이번에 포인트는 무엇인지 짚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목소리 들어보시죠. 아까 말씀을 드렸는데. 이것입니다. 이재명 대표의 방탄 변호 라인업이 완성된 것 아닌가, 이런 일각의 지적인 것인데. 보시는 바와 같이 지금 이재명 대표와 관련해서는 이재명 대표 대장동 변호를 맡았던 박균택 변호사 같은 경우는 이번에 광주 광산갑에서 공천을 받았고 양부남 민주당 법률위 위원장이 있는데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사실상 총괄하는 인물이다, 이렇게 알려져 있는데.

양부남 이 분은 광주 서구을에서 공천을 받았고. 이재명 대표의 왼팔, 오른팔 정진상, 김용. 이렇게 되어 있는데. 정진상 전 실장과 관련해서 정 전 실장의 변호를 맡았던 김동아 씨가 이번에 서대문갑에서 우여곡절 끝에 공천을 받았고 제가 조금 전에 서두에 말씀을 드렸던 이건태 씨 있잖아요, 이건태. 이건태 경기 부천병에서 이번에 공천을 받게 됐는데 역시 정진상 전 실장의 변호인 출신이다. 김용 씨 관련해서는 아까 제가 서두에 말씀을 드렸던 경기 부천을에서 이번에 공천을 받게 됐는데. 이 김기표 씨는 김용 씨 변호를 맡았던 사람이다. 그래서 일각에서는 대장동 변호사 5명이 공천을 받은 것은 석연치 않다, 이런 일각의 지적이 나오는데. 강성필 부위원장님, 우연의 일치라고 봐야 될까요? 어떻게 봐야 될까요?

[강성필 민주당 국민소통위 부위원장]
상대 정당, 국민의힘에서 봤을 때는 우려할 수 있는 상황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속내를 살펴보면 양부남, 박균택 이분들은 그러니까 법리에 대해서 실무에 참여하신 분들이 아니라 이분들은 사실상 법적 어떤 대변인 격으로 고검장 출신이기 때문에 이재명 대표를 공개적으로 어떤 방어하는 역할만 했을 뿐, 실질적인 법적 논리 구조에 대해 참여하신 분들은 아닙니다. 그리고 실질적으로 참여하신 분이 조상호 변호사로 많이 알려져 있잖아요. 그런데 조상호 변호사, 이헌욱 변호사. 이헌욱 변호사 같은 경우도 이재명 대표와 아주 가깝다고 느껴지고 있잖아요. 그런데 이분들도 탈락을 하셨어요. 양부남, 박균택 이분들은 사실 이재명 대표와도 별개로도 지역에서 많이 선거를 준비를 하셨던 분들입니다. 그런 면이 있다는 것을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지현 인턴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