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나잇] 이재명, 부산 방문중 피습…정치권 일단 멈춤

  • 5개월 전
[뉴스투나잇] 이재명, 부산 방문중 피습…정치권 일단 멈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부산 가덕도 방문 도중 습격당해 다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여야 모두 '절대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라며 적극적인 수사를 촉구하는 한편 공식 일정을 취소하거나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정치권 이슈, 전문가 모시고 자세히 이야기 나눠 보겠습니다.

고성국 정치평론가, 김성완 시사평론가 모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오늘 부산에서 가덕 신공항 부지를 둘러보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괴한에게 목 부위를 흉기로 습격당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이 대표는 사건 현장에서 응급 처치를 받은 뒤 부산대병원으로 이송돼 응급 치료를 받고, 헬기로 서울대병원으로 옮겨졌는데요. 이 대표는 내경정맥이 손상된 것으로 확인돼 2시간가량 혈관 재건 수술을 받았고, 현재 중환자실에서 회복 중입니다. 이번 피습 사건, 두 분 어떻게 보셨습니까?

이 대표를 흉기로 공격한 괴한은 현장에서 검거됐습니다. 충남에 거주하는 60대 남성 김모 씨로 확인됐는데요. 경찰은 김씨가 조사 과정에서 이 대표를 죽이겠다는 살인의 고의가 있었다고 진술했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은 김씨에 대해 추가 수사를 벌인 뒤 내일 살인미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하기로 했는데요. 경찰이 어떤 점들을 중점적으로 조사해야 한다고 보세요?

정치인들에 대한 공격, 잊을 만하면 안타까운 일이 반복되고 있죠.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흉기피습을 당해 큰 부상을 입은 바 있었고요. 지난해엔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도 둔기로 공격당하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정치인을 겨냥한 테러 행위가 계속되는 이유,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무엇보다 총선이 100일도 채 남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이번 피습사건이 4·10 총선에 미칠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데요. 두 분은 어떻게 보십니까?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내일(3일) 비상의원총회를 개최한다고 하죠. 당내 정비가 중요할 것 같은데 어떤 논의들이 이뤄질 것으로 보시나요?

이재명 대표의 이번 피습 사건으로 여야 정치권도 잇달아 공식 일정을 취소하거나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도 일부 일정을 취소했는데요. 오전 대전 국립현충원을 참배하고 대전시당 신년 인사회에 참석한 뒤 대구로 내려갔죠. 그리고 대구시당·경북도당 합동 신년 인사회에만 참석했습니다. 새해 첫 일정으로 대전과 대구를 택한 의미, 뭐라고 보세요?

한동훈 위원장, 이틀 후인 4일엔 광주를 방문해, 5·18 묘역도 참배할 예정인데요. 총선 승리를 위한 지지세를 모으는 데 얼마나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한 비대위원장은 "이기는 공천을 할 사람을 공관위원장으로 뽑겠다"면서 여당 공관위원장의 기준도 밝혔습니다. 총선 출마자의 생사여탈권을 쥔 공관위원장 인선인 만큼 관심이 집중되는데요. 비정치인 위주 비대위원에 이어 또 한번 '깜짝 인선'이 나올지 주목되고 있어요?

이번에는 신년 여론조사 결과를 좀 살펴보죠. 중앙일보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달 28일부터 29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17명으로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여론조사선거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국민의힘을 지지한다는 답변이 39%, 더불어민주당을 지지한다는 답변이 34%였고요. 지지정당이 없다는 답변이 19%에 달합니다. 결국 누가 중도무당층을 끌어오느냐가 승패를 가를 것 같은데 두 분은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이낙연, 이준석 여야 두 전직 대표의 신당 움직임도 본격화하고 있죠. 먼저 이낙연 전 대표는 이재명 대표를 겨냥해서 큰 싸움을 벌여야 한다며 신당 창당을 예고했고요. 이준석 전 대표가 주도하는 개혁신당은 곧 총선 공천 작업에 들어가는데요. 지금 시점에서 낙준연대 가능성은 어떻게 보세요?

총선이 100일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신당 창당이 양당 지지세에 어떤 영향을 줄지도 관심인데요. 일부에선 민주당과 국민의힘 내부 이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