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푸틴, '의문사' 프리고진에 "애도"…미국은 '암살' 판단

  • 10개월 전
[뉴스포커스] 푸틴, '의문사' 프리고진에 "애도"…미국은 '암살' 판단


무장 반란을 일으켰던 러시아 용병회사 '바그너그룹'의 수장 프리고진이 비행기 추락 사고로 숨졌다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암살설, 자작극 등 여러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배후에 푸틴 대통령이 있다는 추측도 나오고 있는데요.

미국에서는 내부 폭발물을 이용한 암살로 보고 있습니다.

프리고진이 사라진 바그너그룹은 앞으로 어떻게 될지, 또 우크라이나 전쟁에는 어떤 영향이 있을지, 관련 내용들, 두진호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위원과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러시아에서 무장 반란을 일으켰던 바그너그룹의 수장 프리고진이 반란 2개월 만에 비행기 추락 사고로 사망했습니다. 여러 가지 추측과 음모론이 많은데요. 사고 원인은 어떤 것들이 거론되고 있나요?

미 국방부는 프리고진이 사망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서방은 푸틴 대통령이 프리고진의 죽음에 직간접적으로 개입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하고 있죠?

그동안 푸틴이 배신자들을 가차 없이 제거해 왔기 때문에 푸틴이 프리고진을 살려둔 것을 두고 여러 분석들이 나왔거든요? 위원님께선 어떻게 보시나요?

'푸틴의 오른팔'이라고 불렸던 프리고진, 그 누구보다도 푸틴에 대해 잘 알았을 텐데요. 푸틴이 자신을 진심으로 용서했을 거라고 믿었을까요? 일각에선 프리고진이 안 죽었을 거다, 자작극이라는 이야기도 있거든요?

푸틴 대통령이 프리고진의 사망에 대해 첫 입장을 표했다고 하죠. 정말 뭐라고 했을지 궁금한데요.

그동안 푸틴에 반기를 든 정적이나, 돌아선 측근들이 의문의 죽음을 당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만일 이번 프리고진의 사망의 배후에 푸틴이 있는 게 사실이라면, 공개처형 같다는 이야기들도 나오고 있거든요?

러시아도 내년 대선을 앞두고 있습니다. 러시아 엘리트들에 대한 경고라는 이야기도 있던데,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시나요?

그렇다면 이번 프리고진의 사망이, 푸틴 대통령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거라 보시나요?

비행기 추락 사고로 프리고진뿐 아니라 바그너그룹의 핵심인사인 드미트리 우트킨도 같이 사망했는데요. 프리고진이 없는 바그너그룹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바그너그룹이 자신들의 수장을 암살한 것과 관련해 다시 반란을 일으키거나 보복할 가능성에 대해선 어떻게 보세요?

그렇다면 푸틴이 앞으로 바그너그룹을 어떤 용도로 사용할까요? 우크라전에서 주요 성과를 올렸던 만큼 다시 우크라전에 투입할 수도 있을까요?

어제가 우크라이나 독립 기념일이었는데요. 우크라이나 전쟁이 시작된 지 벌써 두 번째 맞는 독립 기념일이었습니다. 우크라이나가 계속해서 러시아의 수도 모스크바를 향해 드론 공격을 하고 있는데요. 현재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은 어떤가요?

프리고진의 사망이 장기전에 돌입한 우크라이나 전쟁에는 어떤 영향을 끼칠지도 궁금한데요.

마지막으로 현재 우크라이나군의 대반격 작전이 지지부진하다는 평가가 많은데요. 서방에서는 F-16 전투기 지원을 결정했다는 소식도 들려오는데요. 앞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의 운명,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