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카눈 북상…내일부터 태풍 영향권

  • 9개월 전
태풍 카눈 북상…내일부터 태풍 영향권


6호 태풍 '카눈'이 일본 규슈 남부 가고시마를 지나 북상하고 있습니다.

모레인 목요일 남해안에 상륙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태풍 카눈의 진로, 이현호 공주대 대기과학과 교수님과 알아보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중국 본토 쪽으로 직진할 것 같았던 태풍 카눈이 방향을 두 번이나 꺾었고 일본을 지나고 있습니다. 지금 정확한 위치는 어디 쯤인가요?

이렇게 태풍의 경로가 오락가락하며 바뀌는 경우도 이례적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이리저리 경로를 바꾸던 태풍 카눈이 일본을 지나 북상하고 있습니다. 한반도를 정면으로 관통할 거란 전망이 나오는데요. 그럼 전국이 태풍 영향권에 든다고 보면 될까요?

태풍 카눈의 강풍 반경이 350km나 된다고 하는데, 어느 정도 크기인가요?

지금 카눈이 지나고 있는 일본에는 무척 강한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오늘 새벽 일본 가고시마현 야쿠시마에는 최대순간풍속이 초속 30.4m로 관측됐다고 알려졌는데, 어느 정도 위력인가요?

우리나라가 직접적으로 태풍의 영향을 받는 것은 언제부터일까요?

일본을 지난 카눈의 위력과 영향을 볼 때, 특히 어떤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할까요?

특히 태풍 중심의 오른쪽 위험반원에 속하는 곳이 강원 영동인데요. 지형적인 영향까지 겹쳐서, 물폭탄이 쏟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큽니다?

그런데 오늘도 서울의 낮 기온이 36도까지 오르면서 폭염이 이어졌습니다. 보통 태풍이 북상하면, 날씨가 영향을 받는데, 이렇게 무더위가 계속 이어지는 이유가 있습니까?

그럼 이번 태풍이 지나간 후에는 폭염이 한풀 꺾일까요?

오늘 오전 제7호 태풍 '란'이 일본 도쿄 남동쪽 해상에서 발생했습니다. 란이 카눈의 경로에도 영향을 미칠까요? 또 그 경로는 어떻게 예상하고 계신가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