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불법 사이버 도박에 빠진 청소년들…청소년 도박 실태는?

  • 10개월 전
[이슈+] 불법 사이버 도박에 빠진 청소년들…청소년 도박 실태는?


용인의 고등학교 두 곳의 학생들이 불법 사이버 도박을 심심치 않게 하고 있다는 보도 전 해드렸죠.

이 학교에서뿐 아니라, 최근 청소년들 사이에서 불법 도박이 성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해당 사건을 보도한 소재형 기자 그리고 이해국 가톨릭대 의정부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두 분과 함께 청소년 도박 실태와 문제점 짚어봅니다.

소 기자, 학생들이 온오프라인에서 불법 도박을 한다는 것 익히 알려져 있었는데요. 이번처럼 집단으로, 학교 깊숙히 침투해 있는 것 충격입니다. 직접 취재를 보니 고등학생들의 실태, 도대체 어떻습니까?

교수님, 이번 연합뉴스 TV 보도 내용 들으셨을 텐데요. 교실 안에서 도박이 놀이처럼 번져있는 상황, 어떻게 보셨습니까?

소 기자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학생들이 어떻게 이 불법 도박에 빠져들게 되는 건가요?

교수님, 소재형 기자가 전염병처럼 도박이 유행했다는 비유를 들었는데요. 지난해 병적인 수준의 도박 중독으로 병원 진료를 받은 10대 청소년이 급증했다는 통계도 나왔습니다. 실제로 현장에 계신 교수님이 보시기에 청소년 도박 중독 실태는 어떻습니까?

코로나19 이후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어났고요. 그러면서 청소년들의 온라인 도박 접근 기회가 많아졌단 분석도 나옵니다. 청소년들이 SNS 등을 자주,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어서 그만큼 온라인 도박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지 않겠습니까? 또 노출되면 중독되기 쉽고요?

소 기자, 보도한 내용을 보면 단순히 이용자를 넘어서 총판도 있더라고요. 학생들이 벌써 조직적으로, 체계적으로 불법 도박에 빠지는 것 같던데 심각한 문제 아닙니까?

청소년이 도박 총판까지 가담하는 심각한 상황입니다. 10대와 성인을 비교했을 때, 어떤 것에 빠지는 시간과 중독되는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도 궁금한데요. 아무래도 청소년이 더 취약할 것 같은데요?

이렇게 청소년기에 도박에 중독됐던 학생이 성인이 된 후에도 불법 도박 사이트 운영자가 되는 일도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이렇게 청소년기 도박 경험이 성인까지 쭉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까?

그런데요. 의문이 드는 게 학생들이 무슨 돈이 있어서 도박을 하는 겁니까?

학생들이 도박을 통해 돈을 번다고도 했잖아요? 고교생들이 불법 도박으로 돈을 벌어봤자 얼마나 버느냐,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 규모가 상당하다면서요?

도박 중독 청소년들이 2차 범죄에 노출될 가능성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부모 몰래 도박 빚을 갚거나 도박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2차 범죄 및 추가 범죄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고 하는데. 교수님 실제 그런지요?

이렇게 돈까지 번다면…. 헤어 나오기 더 쉽지 않을 것 같기도 하고요. 도박 중독의 위험성은 어느 정도입니까? 보통 '도박 중독'의 증세는 어떤 건가요? 내가 도박 중독인지 아닌지, 스스로 체크해서 아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한데요?

도박에 빠졌다고 느껴지면, 그때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병원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까? 도박 중독 시 어떤 치료를 받게 되는지도 궁금한데요?

앞서 보도된 사례에서도 보면, 학교는 학생들의 도박 중독 사실도 인지 못 하고 있었습니다. 아직은 사회가 학생이 도박에 빠질 수도 있다는 걸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것 같기도 하고요. 학생의 도박 중독 근절을 위해 학교, 사회, 가정 전체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 같은데요. 어떤 대책이 필요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