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나잇] '8시간 사투' 끝에 주불 진화…축구장 530개 잿더미

  • 작년
[뉴스투나잇] '8시간 사투' 끝에 주불 진화…축구장 530개 잿더미


강원 강릉에서 발생한 산불로 산림과 시설물에 대규모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인명피해 규모도 총 17명으로 늘어났습니다.

현재는 주불 진화가 완료된 상태인데요.

이번 산불의 원인과 피해 상황, 이용재 경민대 소방안전관리과 교수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응 3단계가 발령됐던 강릉 산불이 8시간의 사투 끝에 주불이 진화됐습니다. 바람이 워낙 강해서 진화가 쉽지 않다고 했는데, 다행히 주불이 잡혔죠?

산불로 소방 대응 3단계가 발령된 것은 올해 들어서는 처음이었죠? 피해 상황은 어떻습니까?

산불 원인으로 현재까지 1차 조사 결과 강풍으로 나무가 부러지면서 전선을 단락시켰고, 그 결과 전기불꽃이 발생해 산불을 일으킨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어떤 상황이었나요?

과거 2019년 강원 고성 산불도 전신주에서 튄 불꽃이 발화 원인으로 지목됐었는데요. 이번에도 비슷한 경우라고 볼 수 있을까요?

오늘 산불 현장에는 평균풍속 초속 15m, 순간풍속 초속 30m의 강풍이 불었다고 하는데. 이 바람이 봄에 주로 분다는 양간지풍인가요? 양간지풍이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런 양간지풍은 초대형 진화 헬기조차 이륙하지 못하게 해 공중 진화마저 무력화시켰다고요?

산불이 주로 봄철에 자주 발생하는 만큼 전국 어느 지역이든 주의가 필요해 보이는데요. 특히 최근에 동해안 지역에서 대형 산불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특히 이 지역에는 내일 아침까지도 매우 강한 바람이 분다고 하는데, 혹여 불씨가 다시 살아날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이번에 인명피해가 발생한 곳이 경포 펜션단지입니다. 지역 명소로 꼽히는 송림 가까이 위치해 있는데요. 유난히 피해가 컸던 이유가 뭔가요?

현장에는 재난안전문자로 주민대피령이 내려졌는데요. 실제 주거지 근처에서 화재 상황을 맞닥뜨리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주민행동요령, 설명해주시겠습니까?

산불 대비를 위해 무엇이 가장 중요하다고 보십니까? 산불 예방법과 대처법은 어떻게 됩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