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與, 당헌 바꿔 '새 비대위'…윤대통령-이재명 첫 통화

  • 2년 전
[뉴스초점] 與, 당헌 바꿔 '새 비대위'…윤대통령-이재명 첫 통화


국민의힘이 어제 의원총회를 열어 새 비대위 구성을 위한 당헌 개정안을 추인했습니다.

하지만 내홍은 계속되는 모습인데요.

윤석열 대통령은 이재명 민주당 신임 대표와 통화에서 이른 시일 안에 여야 대표가 만나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정치권 이슈들 짚어보겠습니다.

차재원 부산가톨릭대 특임교수, 김진욱 전 민주당 대변인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국민의힘이 어제 새 비대위 출범을 위해 '비상상황 당헌당규' 관련 개정안을 추인했습니다. 선출직 최고위원 5명 중 4명이 궐위되는 경우가 되면 비대위 전환이 가능한 비상상황으로 볼 수 있다는 거죠? 하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꼼수 개정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죠?

이준석 전 대표는 언론 인터뷰에서 당의 새 비대위 출범 움직임에 대해 "이미 국민들이 평가하고 있다고 본다"고 밝혔습니다. 민심은 국민의힘 상황을 어떻게 평가할 것으로 보세요?

국민의힘은 추석 연휴 전에 새 비대위 구성 작업을 마무리할 방침인데요. 전국위원회 소집에 반대 입장을 밝혔던 전국위 의장 서병수 의원이 오늘 입장을 낸다고 하죠. 결국 전국위를 소집할까요? 그런데 주호영 비대위 출범 때는 찬성을 했던 서 의장이 이번엔 왜 반대를 하고 있다고 보세요?

핵심 쟁점이 되고 있는 권성동 원내대표 거취 얘기를 해보겠습니다. 권 원내대표는 새 비대위 구성 후 거취를 표명하겠다고 했는데, 사퇴 할 거라고 보십니까?

권성동 원내대표는 거취 계획을 밝히면서 본인을 대선 1등 공신이라고 언급했는데요. "자리에 연연했다면 대통령직 인수위 참여나 내각 참여를 요구할 수 있었지만 일찍이 포기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발언은 어떻게 들으셨어요?

당내에선 권 원내대표와 윤 대통령이 이와 관련해 소통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고 합니다. 이번 국민의힘 결정과 향후 권 원내대표 거취에 이른바 '윤심'이 반영됐을까요?

그런데 일각에선 핵심 친윤 중에서도 장제원 의원 중심의 이른바 '장핵관'과 권성동 원내대표 중심의 '권핵관'이 분화되고 있다는
분석도 있는데요? 장 의원과 권 원내대표의 관계는 어떻게 봐야 할까요? 그런데 이 두 사람도 정치적 입지가 흔들리는 상황입니다. 당 내홍이 확산하면서'친윤계' 2선 후퇴론이 계속 나오고 있죠?

어제 국민의힘 의총 후 초·재선 의원들은 각각 기자회견을 열고 중진 의원들을 비판하기도 했습니다. 초재선은 새 비대위에 힘을 싣고 있고, 중진 사이에선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요. 초재선과 중진 사이에 왜 이렇게 이견이 생기는 걸까요?

한편 연일 대구 경북 지역을 돌고 있는 이준석 전 대표, 어제는 대구 방촌시장을 찾았다고 하는데요. 한 시민과의 대화에서 "가만히 놔두면 (대구에) 있을 것"이라고 했다는데, 이 전 대표, 지금 어떤 생각이라고 보세요?

그런데 이 전 대표, 가까운 인사로 꼽혔던 정미경 전 최고위원과 설전이 벌어졌어요? 양측이 어떤 입장인 건가요? 그런데 또 눈에 띄는 것이, 이준석 전 대표 주장에 의하면 정미경 전 최고위원이 장제원 의원과 여러 번 통화 후에 자신은 사퇴하겠다고 밝혔다는 겁니다?

그런가 하면 이준석 전 대표의 추가 가처분과 국민의힘이 낸 주호영 비대위원장의 직무 정지 가처분에 대한 이의 신청이 다음 달 14일, 같은 재판부에서 심문할 예정입니다. 결과 어떻게 전망하세요?

한편 윤 대통령과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첫 통화를 했죠. 윤 대통령이 "빠른 시간 내 만날 자리를 만들어보자"고 했다고 합니다만, 회동 방식에는 이견이 있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여당 대표가 공석인 만큼 1:1로 만나지 않는 이상 성사까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얘기도 해보죠. 이재명 대표 배우자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핵심 인물로 꼽혀온 배 모 씨의 구속 영장이 기각됐습니다. 결과 어떻게 보셨습니까. 공소 시효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라 수사에도 타격이 있지 않겠냐는 관측인데요? 김혜경 씨 수사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보십니까.

그런가 하면 김건희 여사의 나토 순방 당시 착용한 목걸이가 논란이에요?

#국민의힘 #의원총회 #새비대위 #당헌개정안 #법인카드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