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읽기] 부동산 매매 거래 절벽·임대차 계약 급증…하반기 전망은?

  • 2년 전
[경제읽기] 부동산 매매 거래 절벽·임대차 계약 급증…하반기 전망은?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매매 거래는 말라 붙었지만 임대차 계약은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월세 증가폭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데 임대차 시장에서 전세의 월세화 현상이 가속화되는 배경부터 앞으로 부동산 시장에 어떤 변화가 생기게 될지 관련 내용, 박연미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부동산 매매 시장에서 유례 없는 '거래 절벽' 현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지난달 서울 전체 매매가 994건으로 통계가 작성되기 시작한 2006년 이후 6월 거래량으로는 가장 적었는데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집값이 떨어진다는 신호일까요?

반면 임대차 계약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전세의 월세화'도 확연한 수치로 드러나고 고가 월세 거래도 크게 증가했는데 어떤 이유 때문인가요?

부동산 시장 침체 신호가 보이는 가운데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다음 달 새 정부의 250만 호+α주택공급 로드맵을 발표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는데요. 시장 반응은 어떠한가요? 하반기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전망하세요?

지난 10년간 생산성 향상 정도와 비교했을 때 임금 상승이 과도하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업종별 임금과 매출액, 과거와 비교했을 때 얼마나 달라졌나요?

전경련은 다른 나라보다 특히 한국의 임금 상승 속도가 빠르다는 점도 지적했는데 실제 주요국의 임금과 매출액 증가율 추이는 어땠나요? 고물가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도 고려해야할 것 같은데 노사간 어떤 논의가 필요하다 보세요?

대우조선해양 하청노조 파업 사태가 49일째 이어지고 있습니다. 파업이 장기화 되고 있는 노사간 쟁점은 무엇인가요? 피해도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던데 손실 규모는 어느정도인가요?

하청노조가 당초 요구했던 임금 인상 폭보다 낮은 인상 폭을 제시하며 극한 대립으로 치닫던 파업 사태가 해결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인데 극적 타결 가능성은 어떨까요?

#부동산시장 #매매거래 #임대차계약 #거래절벽 #대우조선해양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