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라임] 미 연준, 3월 금리인상 시사…코스피 '검은 목요일'

  • 2년 전
[뉴스프라임] 미 연준, 3월 금리인상 시사…코스피 '검은 목요일'

■ 방송 : 2022년 1월 27일(목)
■ 진행 : 성승환, 강다은 앵커
■ 출연 :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3년 만에 금리 인상을 예고했습니다.

제롬 파월 의장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후 "조건이 무르익는다고 가정한다면 3월에 금리를 올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올해 4~7차례 금리를 올리고, 시중 유동성을 흡수하는 양적긴축도 이르면 6월에 시작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파월 의장의 매파적 발언에 상승폭을 늘리던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들이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긴장 모드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에서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와 살펴보겠습니다.

강세를 나타내던 뉴욕증시는 파월 의장의 매파 발언들과 함께 급격히 얼어붙었습니다. 사실 3월 금리 인상은 예상된 수순 아니었습니까? 그럼에도 증시가 출렁인 이유가 뭘까요?

연준의 금리를 0.5%p 올릴지 아니면 한번에 0.25%p 올릴지 인상폭과 횟수를 두고 여러 전망이 나오는데 교수님은 어떻게 예상하세요?

'미국 금융시장이 기침을 하면 한국 금융시장은 감기에 걸린다'는 말이 있는데요. 미국의 금리 인상이 국내에 미치는 영향은 어떻게 전망하세요?

설 연휴를 앞두고 국내 증시가 '검은 목요일'을 맞이했습니다. 코스피가 2,600선 턱걸이로 장을 마감했는데요. 하락폭을 키운 이유는 아무래도 파월 의장의 발언 때문일까요?

이런 부진한 흐름이 계속 이어질까요? 계속된다면 코스피 어느 선까지 떨어질까요?

코스피에 영향을 줄 변수는 뭐가 있을까요?

오늘 코스피 하락이 LG에너지솔루션 상장과도 관련이 있다는 말도 나옵니다. 사상 최대 규모로 공모를 진행한 LG에너지솔루션이 따상에는 실패를 했습니다. 우려가 나왔던 대로 외국인들이 투매했는데, 이유가 뭐라고 보시나요?

LG에너지솔루션이 코스피 시가총액 규모 2위 기업으로 단숨에 자리 잡았는데 반쪽의 성공이라 볼 수 있을까요?

증권시장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 주가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고 있습니까?

앞서 정부가 우리 경제가 외부의 어떤 충격에도 흔들리지 않는 경제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말한 적이 있는데, 이건 불가능한 목표일까요?

#연방준비제도 #금리 #코스피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