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큐브] 요소수 품귀 현상 계속…문대통령 "확보 총력"

  • 3년 전
[이슈큐브] 요소수 품귀 현상 계속…문대통령 "확보 총력"


'요소수 품귀' 현상이 날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오늘 문재인 대통령은 요소수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원자재 수급 문제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이번 요소수 사태가 미칠 파장, 그리고 해결 방안은 무엇인지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와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요소에다 증류수를 섞어 만드는 게 요소수인데 요소의 국내 재고가 일단 이달 말이면 동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산업 전반은 물론 공공 영역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데, 교수님은 어떻게 보십니까?

문 대통령은 국내 요소수 품귀 사태와 관련해 "외교역량을 총동원해 해외물량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원자재 수급문제를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무엇보다 서둘러 수입 다변화를 해야겠네요?

정부는 베트남 등지에서 차량용 요소 약 1만t을 추가 수입하기로 했고, 호주로부터 수입하는 요소수 물량을 7천ℓ 늘리기로 했습니다. 군 비축 요소수 20만ℓ 방출 방안도 검토 중인데요. 하지만 국내 요소수 필요 차량은 300만 대로, 여전히 급한 불을 끄기엔 역부족이라고요? 얼마나 쓸 수 있는 물량입니까?

정부는 또 산업용 요소수를 차량용으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는지 검토에 들어갔습니다. 긴박한 상황을 감안해 정부는 이번 주에 결과를 내놓을 계획인데요. 산업용 요소의 차량용 전환 여부, 어려운 일인가요?

일각에서 우려하는 오염물질 과다 배출 문제는 기업들이 허용되는 총량제 내에서 관리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는데요. 하지만 산업계와 개별 차량의 배출 제한을 푸는 건 아직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화물차량 운행이 중단될 위기에 놓이면서 일각에서는 요소수 없이도 차량을 운행할 수 있도록 불법 개조를 하려는 정황이 발견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른바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어떻게 개조한다는 겁니까?
정부도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을 허용할 계획은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실제 이를 해제할 경우 어떤 부작용이 있나요?

인터넷에 허위매물도 잔뜩 오르고, 사기 피해도 나오면서 정부 합동단속반은 당장 매점매석 행위를 집중 단속하기로 했는데요. 반면 훈훈한 소식도 전해집니다. 전국 소방서에 몰래 요소수를 두고 가는 기부자들도 등장했다고요?

요소수 부족, 유독 한국이 심한 이유는 채산성이 낮다며 2011년부터 국내 생산을 사실상 중단했기 때문인데요. 중국 의존도를 이참에 해결하자는 목소리 높은데, 비용이 들더라도 국내 자체 생산량을 늘리는 제안은 어떻게 보십니까?

중국발 요소 수출 규제로 국내에서 요소수 품귀 사태가 벌어지면서 다른 원자재 문제는 어떨지 관심입니다. 알루미늄·마그네슘 등 중국 의존도가 높은 다른 원자재까지 '제2의 요소수'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는데, 어떤 대안이 필요할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