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초점] 美, 아프간 내 IS 공습…카불 공항 테러 보복

  • 3년 전
[뉴스초점] 美, 아프간 내 IS 공습…카불 공항 테러 보복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 공항 인근에서 연쇄 자살폭탄 테러가 일어나면서 아프간이 더 큰 혼돈으로 빠져들고 있는데요.

미국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이슬람 무장단체 이슬람국가, IS를 공습했습니다.

박현도 서강대 유로메나연구소 연구교수와 자세한 소식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미국 국방부가 IS의 아프간 지부인 IS-K, 이슬람 국가 호라산을 공격했다고 밝혔습니다. "목표물을 제거했으며, 민간인 희생자는 없다는 정보를 입수했다"고 덧붙였는데요. 카불 공항 인근에서 발생한 자살폭탄에 대한 보복 차원으로 봐야겠죠?

이 공습으로 1명이 사망했는데요. 사망자는 IS-K를 이끌던 수장으로, 아프간 수도 카불에서 미국에 공격할 계획을 갖고 있던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습니다. 이번 계기로 IS가 추가 테러를 저지를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앞서 IS-K의 카불 공항 자살폭탄 테러로 미군 13명을 포함해 최소 170명이 숨졌습니다. 아프간에서의 미군 희생은 지난 2011년 이후 10년 만의 최대 규모죠. 왜 이 시점에 IS가 대피 작전이 벌어지는 카불 공항 게이트에서 폭탄 테러를 감행했을까요?

테러 배후는 수니파 극단주의 세력인 이슬람 국가 IS의 아프간 지부인 IS 호라산으로 확인됐습니다. IS가 운영하는 아마크 뉴스통신을 통해 자신들이 폭탄 공격의 주체라고 자처했는데요. IS-K라는 집단은 어떤 집단입니까?

이번 자살폭탄 테러에 대해 탈레반 측도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번 테러는 자신들의 관할이 아니었다고 항변하면서 일단을 선을 긋는 모습인데요?

오는 31일이 미군의 철수 시한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철군 의지를 거듭 드러냈지만, 이런 상황에서 다시 현지에 투입되는 것 아닌가 하는 관측도 나오는데요. 이번 테러가 철군 시한에 새 변수가 될까요?

이번 사태로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7개월 만에 최대 위기를 맞았습니다. 철군에서 테러에 이르기까지 바이든 행정부의 무기력한 모습에 동맹국의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이 위기를 어떻게 헤쳐나갈 것으로 보십니까?

이번 테러로 인해 많은 국가가 아프가니스탄 현지 자국민과 협력자들을 수송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을 비롯해 다른 나라들은 수송 작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