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연결] AZ백신 요양시설 65세 미만부터 26일 접종 시작…고령층은 보류

  • 3년 전
[현장연결] AZ백신 요양시설 65세 미만부터 26일 접종 시작…고령층은 보류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이 2~3월 예방접종 계획을 발표합니다.

현장 연결해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정은경 /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장]

코로나19 2월, 3월 예방접종 계획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지난 1월 28일 발표한 예방접종 계획에 따라서 이후에 구체화된 백신 공급 계획과 준비상황을 반영하여 2월과 3월에 예방접종 시행계획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시행계획은 코로나19 백신 분야 전문가자문단 검토와 예방접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서 결정하였습니다.

추진단은 우선 요양병원, 요양시설 등 고령층 집단시설의 만 65세 미만 입원 입소자와 종사자를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접종을 시작하고 만 65세 이상 연령층에 대해서는 백신의 유효성에 대한 추가적인 임상 정보를 확인한 후에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접종 방안을 확정할 계획입니다.

지난 2월 10일에 개최된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식품의약품안전처 품목 허가 결과 현재까지 발표된 임상시험 결과 코로나19 백신 분야 전문가자문위원단 회의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검토하였습니다.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유럽, 영국 등 50여 개 국가에서 조건부 허가 또는 긴급사용승인을 받았으며 65세 이상 고령자에서도 안전성과 면역원성이 확인되었고 중증질환 및 사망예방 효과도 확인하여 중증 예방과 사망 감소라는 예방접종 목표에 부합하는 백신이라는 점을 명백히 하였습니다.

다만 65세 이상 연령층에서 백신의 효능에 대한 통계적인 유의성 입증이 부족하고 식약처 품목 허가 시 65세 이상 고령자에 대해 사용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는 주의사항이 기재된 점을 감안하였으며 코로나19 예방접종 예방률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접종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고령층에 대한 백신 효능 논란은 국민과 의료인의 백신 수용성을 떨어뜨려 접종률을 저하시킬 우려가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65세 이상 연령층에 대해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효능에 대한 추가 자료를 확인하고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예방접종을 시행하는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추진단은 요양병원 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에 대한 접종계획을 일부 수정하여 시행할 계획입니다.

요양병원, 요양시설 입원 입소자 및 종사자에 대해서는 만 65세 미만 27만2,000여 명을 대상으로 2월 26일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 예방접종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에 따른 접종 순서에 따라 고위험 의료기관의 보건의료인 35만여 명,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인 7만8,000여 명을 대상으로 3월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예방접종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국제백신공급기구인 코백스를 통해 도입되는 화이자 백신은 도입 즉시 중앙 및 권역예방접종센터를 통해 제공하고 코로나19 환자의 치료 의료진, 감염병 전담병원 등 약 5만5,000여 명을 대상으로 접종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이번 시행계획에서는 백신 및 접종 대상자의 특성을 반영하여 맞춤형 접종 절차를 마련하였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는 요양병원, 고위험 의료기관 등 의료기관은 자체 접종을 실시합니다. 요양시설은 거동이 불편한 입소자를 고려하여 방문 접종을 시행하되 지역별 여건에 따라 보건소 내소 접종도 가능합니다. 1차 대응요원에 대해서는 관할 구역별로 보건소에서 접종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 환자 치료 병원에 제공되는 화이자 백신은 코로나19 대응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감염병전담병원 등으로 백신을 배송하여 자체 접종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으며 백신의 유통, 폐기량 최소화를 위해 접종 대상 인원이 적은 의료기관의 경우에는 중앙 및 권역별 예방접종센터에서 예방접종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 위기에서 벗어나 안전하고 소중한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국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고위험군을 보호하고 집단면역 형성을 위해서는 접종 순위에 해당하시는 분들께서는 예방접종에 적극 참여해 주시기를 요청을 드립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