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초브리핑] "국민 5명 안전 확인"…인니 지진 "1명 실종, 3명 확인중" 外
  • 6년 전

오늘 뉴스의 요점만 콕 짚어드립니다.

100초 브리핑 시작합니다.

▶ "국민 5명 안전 확인" 인니 지진 "1명 실종, 3명 확인 중"

인도네시아 강진 쓰나미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가운데, 현지 우리 국민 9명 중 5명의 안전이 확인됐습니다.

외교부는 실종 상태인 교민 1명 이외에 3명의 생사 여부를 추가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 '대정부 질문'서 격돌…靑, 유은혜 오늘 임명할 듯

비공개 예산 정보 유출 논란의 당사자인 심재철 의원이 오늘 국회 대정부 질문에 나서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직접 설전을 벌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청와대는 이르면 오늘 유은혜 후보자의 교육부장관 겸 사회부총리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 올해 노벨 생리의학상…美 제임스 앨리슨·日 혼조 다스쿠 수상

올해 노벨 생리의학상은 제임스 P. 앨리슨 미국 텍사스주립대 면역학과 교수와 혼조 다스쿠 일본 교토대 의과대 교수에게 돌아갔습니다.

스웨덴 노벨위원회는 이들 두 교수가 암 치료법을 발견한 공로를 인정됐다고 밝혔습니다.

▶ 불법 촬영 "무조건 징역형으로" '불법 수익도 전액 몰수'…법 개정

신체를 몰래 촬영하는 불법촬영 범죄에 대한 처벌이 너무 약하다는 지적이 계속되자 정부가 불법촬영 범죄에 대해 법정 최고형을 구형하고, 벌금형이 아닌 징역형으로만 처벌하도록 법을 개정하기로 했습니다.

불법촬영물로 벌어들인 수익도 전액 몰수할 수 있도록 범죄수익은닉법도 개정하기로 했습니다.

▶ "도심 빌딩에 임대·분양주택" 중산층도 혜택…'그린벨트' 사수의지

박원순 서울시장이 도심의 빈 업무빌딩에 임대주택과 분양주택을 만드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중산층에게도 임대주택을 공급할 수 있다는 뜻도 내비쳤는데, 박 시장은 그린벨트를 해제하지 않고 주택공급을 늘리겠다고 재차 강조했습니다.

▶ 인플루엔자 무료접종 시작…유아·어린이·노인 대상

생후 6개월에서 만 12세 아동과 만 7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인플루엔자 무료접종이 오늘부터 시작됩니다.

만 65세부터 74세까지의 어르신에 대한 무료접종은 의료취약 지역주민과 장애인 등을 제외하고 오는 11일부터 시작됩니다.

지금까지 100초 브리핑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