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대담 '강남스타일' 기네스북 올랐다, 싸이 성공 비결은
  • 8년 전
가수 싸이가 기네스북에 올랐다. 뿐만 아니라 싸이는 노래 [강남스타일]과 그 뮤직비디오로 한국가수 최초 혹은 최고의 기록을 남기면서 우리 대중가요사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워가고 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 스포츠동아 윤여수 기자와 함께 알아보자.


Q) 우선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기네스북에 올랐다.

A) 세계 최대 규모의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서 최다 추천을 받은 기록이다.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유튜브에서 가장 많은 '좋아요'(liked) 횟수를 받은 것인데...이는 볼 만한 동영상 콘텐츠에 대해서 유튜브 이용자들이 다른 이들에게 추천을 한다는 뜻에서 좋아요라는 항목을 클릭한 횟수를 말한다. 지난 7월15일 처음 공개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오늘 오전 현재 254만명의 이용자로부터 '좋아요'를 받았다. 기네스 세계기록위원회는 이미 22일 오전 214만건의 추천 기록을 인정해서 7월15일 처음 유튜브에 게재된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가 가장 짧은 기간 214만1758건에 달하는 '좋아요'수를 달성했다면서 기네스 기록을 인정했다.


Q)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이미 유튜브에서 2억건의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A) 가장 많이 본 동영상을 뜻하는 조회수 기록이다. 오늘 현재 [강남스타일]은 2억5천600만건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이미 공개 52일 만인 지난 4일 유튜브 조회 수 1억 건을, 60일 만인 12일에는 1억5천만 건을 돌파했고 다시 18일 2억건을 넘어섰다.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이 같은 조회수에 따라서 유튜브에 게시된 뮤직비디오 중 최다 조회수 30위에 진입했다. 현재 유튜브의 '가장 많이 본 동영상' 부문 1위는 7억8000만 조회수의 저스틴 비버 '베이비'이고, '[강남스타일]'과 치열한 순위 경쟁을 벌이는 칼리 래 젭슨의 히트곡 '콜 미 메이비'는 2억6000만 조회수로 21위를 기록하고 있다.


Q) 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이 관심을 모으는 이유, 또 하나 있다. 바로 빌보드 차트 때문인데..이미 11위를 차지했는데, 더 상승할 것으로 보나?

A) 몇 위까지 오를지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하겠지만 조금 더 상승하지 않을까 싶다. 그만큼 싸이의 노래 [강남스타일]이 몰고온 세계적인 열풍이 워낙 대단한 상황인데...[강남스타일]은 지난 14일 세계적인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미국 빌보드지 싱글 차트에 처음 진입해서 64위를 기록한 뒤에 일주일만인 11위로 수직 상승했다. 그 전에 이미 미국의 유료 음원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아이튠즈 차트에서 상당 기간 1위를 차지하고 있던 상황이었다. 빌보드 싱글차트는 음원 다운로드 횟수, 미국 방송 횟수 그리고 음반 판매량 등을 따져서 순위를 매기는 차트인데...싸이는 현재 미국에서 정식 음반을 발매하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강남스타일]은 19만건이 넘는 다운로드건수를 기록하고 있고 미국 라디오 방송의 신청 횟수를 토대로 하는 '온-디맨드 송즈' 차트에서도 43위에 올라서 그 위력을 실감케 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강남스타일]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여전해서 빌보드 싱글차트 10위권 진입은 그리 어렵지 않지 않을까 생각된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