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그저께


[앵커]
미국과의 관세협상이 더 쉽지 않은 국면으로 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경제만으로는 카드가 많지 않아, 안보 패키지 카드를 검토해 왔는데, 미국은 큰 관심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은 대놓고 더 투자하라고 압박했습니다.

백승연 기자입니다.

[기자]
대통령실은 미국과의 관세협상에서 우리가 검토해왔던 안보 패키지 카드가 쉽지 않아졌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경제만으로는 카드가 마땅치 않아 안보까지 패키지로 우리 카드를 늘려왔지만, 사실상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경제분야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위성락 / 대통령 국가안보실장]
"관세 협상, 안보 협상에 대한 전체적인 패키지를 내놓고 협상을 해왔다가 7월 7일에 트럼프 대통령 편지가 있었습니다. 주로 관세, 비관세에 관한 부분이어서 우리가 거기에 맞춰서 다시 또 패키지를 조정해서…"

우리가 개방을 부담스러워하는 쌀, 소고기 등 농산물 시장 개방 요구가 있다는 것은 인정했습니다.

[김용범 / 대통령 정책실장]
"농업이나 여러 가지 디지털이나 이런 분야들은 그리어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의 협상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협상 품목 안엔 농산물도 포함돼 있습니다."

미국은 우리에게 투자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미국 현지에선 협상을 앞두고 미국 측이 우리나라에 4000억 달러, 우리 돈 540조 원 상당의 대미 투자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통령실은 오늘 오후 강훈식 비서실장 주재로 정책실장, 안보실장, 경제부총리까지 함께 모여 긴급 통상대책회의를 열었습니다.

김용범 실장은 "8월 1일 시한을 전제로 협상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채널A 뉴스 백승연입니다.

영상취재 : 김기태 조승현
영상편집 : 이희정


백승연 기자 bsy@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미국과의 관세 협상이 더 쉽지 않은 국면으로 가고 있습니다.
00:05우리나라는 경제만으로는 카드가 많지 않아 안보 패키지 카드를 검토해 왔는데 미국은 큰 관심을 보이지 않은 걸로 확인됐습니다.
00:15트럼프 대통령은 대놓고 더 투자하라고 압박했습니다.
00:19백승연 기자입니다.
00:20대통령실은 미국과의 관세 협상에서 우리가 검토해 왔던 안보 패키지 카드가 쉽지 않아졌다고 밝혔습니다.
00:31그동안 경제만으로는 카드가 마땅치 않아 안보까지 패키지로 우리 카드를 늘려왔지만 사실상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경제 분야에만 집중하고 있습니다.
00:42관세 협상, 안보 협상에 대한 전체적인 패키지를 내놓고 협상을 해왔다가
00:487월 7일에 트럼프 대통령 편지가 있었습니다.
00:53주로 관세, 비관세에 관한 부분이어서 우리가 거기에 맞춰서 다시 또 패키지를 좀 조정해서
00:57우리가 개방을 부담스러워하는 쌀, 소고기 등 농산물 시장 개방 요구가 있다는 것은 인정했습니다.
01:05농업이나 여러 가지 디지털이나 이런 분야들은 그리오와 여왕구 통상교섭본부장의 협상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01:13협상 품목 안에는 농산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01:16미국은 우리에게 투자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01:20미국 현지에선 협상을 앞두고 미국 측이 우리나라에 4천억 달러, 우리 돈 540조 원 상당의 대미 투자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01:30대통령실은 오늘 오후 강훈식 비서실장 주재로 정책실장, 안보실장, 경제부총리까지 함께 모여 긴급 통상 대책회의를 열었습니다.
01:39김용범 실장은 8월 1일 시한을 전제로 협상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01:46채널A 뉴스 백승현입니다.
01:47뷔위자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