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네. 질병관리청이 지난달 20일에 전국에 말라리아주의보를 발령했는데요. 말라리아는 암컷 얼룩날개 모기에 물려서 감염되는 급성 열성 질환을 말합니다. 일반 모기하고 다르게 앉았을 때 꽁지를 들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고 하고요. 날아다닐 때 윙 소리가 나지 않는 게 특징입니다. 최근에 최북단 접경지역인 인천 강화에서 말라리아 군집 사례가 확인돼서 경보를 발령했고요.
00:29감염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 대응에 나선 건데요. 군집 사례라고 한다는 거는 기준이 있어요. 말라리아 위험지역 안에서 두 명 이상이 14일 이내에 말라리아 증상이 발생하고 이들의 거주지가 1km 이내일 때를 말하는데 이게 나타난 겁니다.
00:49말라리아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 거예요?
00:51평균 잠복기가 있는데 한 7일에서 30일 정도 잠복기 지나고 나면요. 대표적인 거는 열이 납니다. 발열, 오한, 두통, 근육통, 설사, 구토 이런 것들을 하는데요.
01:05사실 여기까지만 보면 조금 헷갈리실 수, 처음에는 잘 모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01:10말라리아는 일단 예방이 최우선입니다. 그래서 결국에는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게 제일 중요한 건데요.
01:20야간에는 되도록 야외활동 자제해 주시는 게 좋고요.
01:24밝은색 옷으로 긴 옷을 착용하고 모기장, 방충망을 정비해야 되겠습니다.
01:30또 기피제를 사용해서 말라리아를 유발하는 모기를 좀 멀리 떨어뜨리는, 물리지 않도록 하는 게 최선이고요.
01:38만약에 말라리아가 의심된다 하시는 분들은 즉시 가까운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 방문을 해서 검사를 받는 게 중요하다는 점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