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오늘


[앵커]
삼성전자 2분기 실적이 발표됐는데요.

영업이익이 1년 전의 반토막 수준이었습니다.

미중 관세전쟁 사이에서 타격을 입었다는 분석인데, 하반기 좀 회복될까요?

우현기 기자입니다.

[기자]
삼성전자가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줄어들면서, 어닝쇼크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 2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10조 4천억 원 대에서, 4조 6천억 원으로 약 55% 감소했는데요.

당초 증권가에서 예상했던 6조 1천억 원보다도 더 낮은 수치가 나온 겁니다.

글로벌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핵심 사업인 반도체 실적 부진이 이어진 것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삼성전자는 팔기 어렵다고 판단하거나 그럴 가능성이 있는 제품을 미리 손실로 반영했는데 업계에선 그 규모를 1조 원 안팎으로 추산합니다.

첨단 AI칩에 대한 미국의 대중 제재로 판매를 확대하지 못한 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증권가 일각에선 삼성전자가 악성재고를 털고 체질개선에 나선 만큼 하반기부터 반등할 거란 기대감도 나옵니다.

변수는 트럼프발 관세와 엔비디아 공급망 진입 여부입니다.

삼성전자는 여전히 HBM 최대 고객사인 엔비디아에 대한 납품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박주근 / 기업분석연구소 대표]
"하반기에 관세 영향이 클 거고요. HBM 양산이 빨리 돼야 한다. 차세대 양산이 빨리 올려진다면 그나마 반등의 희망이 있는 것이고."

삼성전자는 이날 4조 원에 육박하는 자사주 매입계획과 함께 미국 디지털 헬스케어 회사 인수합병 소식도 발표했습니다.

채널A 뉴스 우현기입니다.

영상취재 : 정기섭
영상편집 : 방성재


우현기 기자 whk@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삼성전자 2분기 실적이 발표됐는데요. 영업이익이 1년 전에 반토막 수준이었습니다.
00:06미중 관세전쟁 사이에서 타격을 입었다는 분석인데, 하반기엔 좀 회복이 될까요? 우연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00:16삼성전자가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줄어들면서 어닝쇼크를 기록했습니다.
00:21삼성전자의 2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10조 4천억 원대에서 올해 4조 6천억 원으로 약 55%가 감소했습니다.
00:32당초 증권가의 예상을 한번 살펴보면요. 증권가에선 6조 1천억 원이 나올 것으로 예상을 했었는데, 이보다 더 낮은 수치가 나온 겁니다.
00:42글로벌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핵심 사업인 반도체 실적 부진이 이어진 것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00:48삼성전자는 팔기 어렵다고 판단하거나 그럴 가능성 있는 제품을 미리 손실로 반영했는데, 업계에선 그 규모를 1조 원 안팎으로 추산합니다.
01:00첨단 AI 칩에 대한 미국의 대중 제재로 판매를 확대하지 못한 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01:06증권가 일각에선 삼성전자가 악성 재고를 털고 체질 개선에 나선 만큼 하반기부터 반등할 거란 기대감도 나옵니다.
01:14변수는 트럼프발 관세와 엔비디아 공급망 진입 여부입니다.
01:19삼성전자는 여전히 HBM 최대 고객사인 엔비디아에 대한 납품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01:25삼성전자는 이날 4조 원에 육박하는 자사주 매입 계획과 함께 미국 디지털 헬스케어 회사 인수합병 소식도 발표했습니다.
01:46채널A 뉴스 우향기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