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그저께


[앵커]
감사원이 이진숙 방통위원장에게 주의 조치를 내렸습니다.

유튜브에 출연해 민주당을 실명 비판한 게 정치적 중립의무를 위반했다는 이유입니다.

이준성 기자입니다.

[기자]
[이진숙 / 방송통신위원장(지난 9월, 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
"가짜 좌파들하고는 우리가 싸우는 전사들이 필요하다, 그래서 제가 그민주당, 야당 의원들에 맞서서…."

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이 과거 유튜브 출연에서 한 '좌파' 발언에 대해 감사원이 주의 조치를 내렸습니다.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는 겁니다.

이 위원장은 지난해 국회 탄핵 소추로 직무가 정지되자, 보수 성향 유튜브에 출연해 민주당을 비판한 바 있습니다.

[이진숙 / 방송통신위원장(지난해 10월, 유튜브 '이봉규TV')]
"감히 국회 폭력이라고 얘기를 하고 싶어요. 과방위원장 포함해서 민주당 쪽, 야당 쪽 위원들이 어떤 사람인지…."

이 위원장은 탄핵안의 부당함을 알리는 차원이라고 반박했지만 감사원은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특정 정당을 거론해 중립 의무를 위반했고,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를 감안하면 여럿이 모인 장소에서 발언한 것과 같아, 정치적 행위를 금지한 국가공무원법 위반이란 겁니다. 

주의는 경징계보다 낮은 수위지만, 기관장의 경우 징계 규정이 없어 내릴 수 있는 가장 강한 조치라는 게 감사원 설명입니다. 

방통위는 "감사 결과에 대해 특별한 입장이 없다"고 했습니다.

채널A 뉴스 이준성입니다.

영상편집 : 이혜진


이준성 기자 jsl@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감사원이 이진숙 방통위원장에게 주의 조치를 내렸습니다.
00:05유튜브에 출연해 민주당을 실명 비판한 게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는 이유입니다.
00:11이준성 기자입니다.
00:15가짜 좌파들하고는 우리가 싸우는 전사들이 필요하다.
00:19그래서 제가 민주당 야당 의원들에 맞서서.
00:24이진숙 방송통신위원장이 과거 유튜브 출연에서 한 좌파 발언에 대해 감사원이 주의 조치를 내렸습니다.
00:32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는 겁니다.
00:35이 위원장은 지난해 국회 탄핵소추로 직무가 정지되자 보수 성향 유튜브에 출연해 민주당을 비판한 바 있습니다.
00:54이 위원장은 탄핵안의 부당함을 알리는 차원이라고 반박했지만 감사원은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01:03특정 정당을 거론해 중립 의무를 위반했고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를 감안하면
01:08여럿이 모인 장소에서 발언한 것과 같아 정치적 행위를 금지한 국가공무원법 위반이라는 겁니다.
01:15주의는 경징계보다 낮은 수이지만 기관장의 경우 징계 규정이 없어 내릴 수 있는 가장 강한 조치라는 게 감사원 설명입니다.
01:24당통인은 감사 결과에 대해 특별한 입장이 없다고 했습니다.
01:29채널A 뉴스 이준성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