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그저께


[앵커]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 며칠 전에도 AI 산업 육성 지원을 약속했는데요.

본인이 직접 AI 관련된 책을 내기도 했는데, 기본적인 문장 주술 구조도 맞지 않을만큼 부실하다는 지적입니다.

이 책을 같이 쓴 공저자는 김 후보자에게 기부금을 낸 후원자였습니다

김지우 기자의 단독 취재입니다.

[기자]
2023년 4월 출간된 챗GPT 관련 책입니다.

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와 박모 씨가 공동저자로 돼 있고, 김 후보자의 이력도 적혀있습니다.

그런데 책 곳곳에서 사실상 같은 문장이 반복되는 대목이 보입니다.

왼쪽 지면에 나온 문장과 몇 글자만 다른 문장이 오른쪽 지면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주어와 서술어가 일치하지 않는 문장도 여럿입니다.

"소비자 활동의 양과 일관성은"이 주어인데, "변화를 주도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다"라고 끝나거나, "과장되었는지 여부는 여전히 남아 있다" 같은 문장이 대표적입니다.

온라인 서점의 구매자 댓글에는, "몇 번을 읽어봐도 문장 앞뒤가 맞지 않고 주어와 동사에 두서가 없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이 책의 공저자인 박모 씨는 책이 출간되기 한 달 전 김 후보자에게 500만 원을 후원한 인물입니다.

김 후보자의 실제 집필 여부와 공동 저술 경위를 묻는 질문에 대해 인사청문준비단 측은 "후보자만 직접 확인 가능한 사안이라 당장 대답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채널A 뉴스 김지우입니다.

영상취재 : 김기열, 강인재
영상편집 : 장세례


김지우 기자 pikachu@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 며칠 전에도 AI 산업 육성 지원을 약속했는데요.
00:06본인이 직접 AI 관련된 책을 내기도 했는데 기본적인 문장 주술 구조도 맞지 않아 부실하다는 지적입니다.
00:14이 책을 같이 쓴 공저자는 김 후보자에게 기부금을 낸 후원자였습니다.
00:19김지우 기자의 단독 취재입니다.
00:232023년 4월 출간된 챗GPT 관련 책입니다.
00:27김민석 국무총리 후보자와 박 모 씨가 공동자자로 돼 있고 김 후보자의 이력도 적혀 있습니다.
00:36그런데 책 곳곳에서 사실상 같은 문장이 반복되는 대목이 보입니다.
00:43왼쪽 지면에 나온 문장과 몇 글자만 다른 문장이 오른쪽 지면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00:50주어와 서술어가 일치하지 않는 문장도 여럿입니다.
00:54소비자 활동의 양과 일관성은 이 주어인데 변화를 주도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다 라고 끝나거나
01:03과장되었는지 여부는 여전히 남아있다 같은 문장이 대표적입니다.
01:09온라인 서점의 구매자 댓글에는 몇 번을 읽어봐도 문장 앞뒤가 맞지 않고 주어와 동사에 두서가 없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습니다.
01:22이 책의 공저자인 박 모 씨는 책이 출간되기 한 달 전 김 후보자에게 500만 원을 후원한 인물입니다.
01:30김 후보자의 실제 지필 여부와 공동저술 경위를 묻는 질문에 대해
01:37인사청문준비단 측은 후보자만 직접 확인 가능한 사안이라 당장 대답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01:45채널A 뉴스 김지우입니다.
02:00구독과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