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2025. 5. 29.


[앵커]
트럼프 대통령이 전 세계를 상대로 벌여왔던 관세 전쟁에 미국 법원이 제동을 걸었습니다.

대통령 권한을 넘어선 걸로 판단하고 효력을 중지시킨 건데요.

백악관은 '사법 쿠데타'라며 즉시 항소했습니다.

먼저, 워싱턴에서 최주현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현지시간 어제 미국 연방국제통상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상호관세 정책에 제동을 걸었습니다. 

지난달 2일 트럼프가 발표한 관세 명령을 모두 무효라고 판단한 겁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지난달)]
"오늘은 미국 해방의 날입니다. 무역에서 우방이 적보다 나쁩니다."

국제통상법원은 미국의 5개 자영업체 등이 제기한 소송에서 관세 부과 권한은 대통령이 아닌 의회에 있으며, '미국의 무역적자가 국가적 비상사태'라는 트럼프의 주장도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특히 트럼프가 테러 집단 제제 등에 사용하는 국제비상경제권한법, IEEPA법을 무제한적 권한으로 잘못 해석했다는 원고 측 주장도 법원이 받아들였습니다.

또 판결 효력이 원고 이외에 모든 이들에게 미친다고 명시해 IEEPA법을 근거로 내린 중국에 대한 상호관세 30%와 57개국에 부과한 상호관세 역시 중단되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판결은 판사 3명이 만장일치로 결론을 내렸는데, 트럼프 1기 당시 임명된 판사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사법 쿠데타'라며 즉각 항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미국 언론들은 "최종 판단은 결국 대법원에서 내려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이번 판결의 적용 대상이 아닌 자동차나 철강 등 품목별 관세를 확대하거나, 다른 수단을 동원해 무역 상대국을 압박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채널A 뉴스 최주현입니다.

영상취재: 조승현
영상편집: 허민영


최주현 기자 choigo@ichannela.com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트럼프 대통령이 전 세계를 상대로 벌여왔던 관세 전쟁에 미국 법원이 제동을 걸었습니다.
00:07대통령 권한을 넘어선 걸로 판단하고 효력을 중지시킨 건데요.
00:12백악관은 사법 쿠데타라며 즉시 항소했습니다.
00:15먼저 워싱턴에서 최주현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00:21현지 시각 어제 미국 연방국제통상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상호 관세 정책에 제동을 걸었습니다.
00:28지난달 2일 트럼프가 발표한 관세 명령을 모두 무효라고 판단한 겁니다.
00:43국제통상법원은 미국의 5개 자영업체 등이 제기한 소송에서 관세 부가 권한은 대통령이 아닌 의회에 있으며
00:50미국의 무역적자가 국가적 비상사태라는 트럼프의 주장도 타당하지 않다고 판단했습니다.
00:58특히 트럼프가 테러 집단 제재 등에 사용하는 국제비상경제권안법 IEPA법을
01:04무제한적 권한으로 잘못 해석했다는 원고 측 주장도 법원이 받아들였습니다.
01:10또 판결 효력이 원고 이외에 모든 이들에게 미친다고 명시해
01:15IEPA법을 근거로 내린 중국에 대한 상호 관세 30%와 57개국에 부과한 상호 관세 역시 중단되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01:26이번 판결은 판사 3명이 만장일치로 결론을 내렸는데
01:30트럼프 1기 당시 임명된 판사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01:35트럼프 행정부는 사법 쿠데타라며 즉각 항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01:39미국 언론들은 최종 판단은 결국 대법원에서 내려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01:45이 과정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이번 판결에 적용 대상이 아닌
01:50자동차나 철강 등 품목별 관세를 확대하거나
01:53다른 수단을 동원해 무역 상대국을 압박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01:59워싱턴에서 채널A 뉴스 최주현입니다.
02:15한글자막 제공 및 자막 제공 및 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