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그저께
한미가 균형무역, 비관세조치 등 6개 분야로 나눠 관세 협상을 이어가기로 한 가운데 내일 정부 대표단이 2차 기술협의를 위해 미국으로 갑니다.

새 정부 출범 전 사실상 마지막 대면 협의로, 미국 측 속내를 얼마나 파악하고 올 수 있을지 관심입니다.

황혜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주 안덕근 산업부 장관과 제이미슨 그리어 미 무역대표부 대표가 만나 합의한 대로 이번 주 곧바로 2차 기술협의가 이어집니다.

주무 부처인 산업부 장성길 통상정책국장을 단장으로 10여 명 규모의 정부 대표단이 꾸려졌는데,

기재부와 과기부, 농식품부 실무진이 포함됐습니다.

대표단은 2박 3일 정도 미국 워싱턴 DC에 머물며 릴레이 실무협의에 나설 예정입니다.

한미는 향후 관세협상을 6개 분야로 나눠 논의하기로 했는데,

예를 들어 비관세조치와 관련해 수입 규제나 검역 문제를 논의할 때는 농식품부 실무진이 참여하고

디지털 교역과 관련해 망 사용료 문제를 논의할 때는 과기부 실무진이 참여하는 등의 방식으로 진행될 전망입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줄라이 패키지' 안에서 뭐를 구체적으로 우리가 풀려고 협상의 테이블 안에 올라오게 될지는 저희가 좀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농림부를 포함한 여러 가지 관련 부처들이 함께 포함이 돼서 이슈별로 대응을 할 예정입니다.]

하지만 곧 새 정부가 출범하다 보니 이번 기술협의도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미국 측 요구사항을 탐색하는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여러 안건 가운데 미국 측이 가장 우선시하는 게 뭔지 정확히 파악해 차기 정부에 전달하고, 이후 관세협상을 순조롭게 이어가는 게 급선무인 상황.

일단 다음달 중순 추가 고위급 접촉이 예정된 가운데, 상호관세 유예 조치가 끝나는 7월 8일 전까지 협상을 타결지을 수 있을지 전 산업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YTN 황혜경입니다.


영상편집 이은경
디자인 정은옥




YTN 황혜경 (whitepaper@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50519225547877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한국과 미국이 균형 무역과 비관세 조치 등 6개 분야로 나눠 관세 협상을 이어가기로 한 가운데, 내일 정부 대표단이 2차 기술협의를 위해서 미국으로 갑니다.
00:11새 정부 출범 전에 사실상 마지막 대면 협의인데요. 미국 측 속내를 얼마나 파악하고 올 수 있을지 관심입니다.
00:18황혜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00:19지난주 안덕근 산업부 장관과 제이미슨 그리어 미 무역대표부 대표가 만나 합의한 대로 이번 주 곧바로 2차 기술협의가 이어집니다.
00:31주무부처인 산업부 장성길 통상정책국장을 단장으로 10여 명 규모의 정부 대표단이 꾸려졌는데, 기재부와 과기부, 용식품부 실무진이 포함됐습니다.
00:42대표단은 2박 3일 정도 미국 워싱턴 DC에 머물며 릴레이 실무협의에 나설 예정입니다.
00:47한미는 향후 관세 협상을 6개 분야로 나눠 논의하기로 했는데, 예를 들어 비관세 조치와 관련해 수입 규제나 검역 문제를 논의할 때는 농식품부 실무진이 참여하고,
00:59디지털 교역과 관련해 망사용료 문제를 논의할 때는 과기부 실무진이 참여하는 등의 방식으로 진행될 전망입니다.
01:05줄라이 패키지 안에서 뭐를 구체적으로 우리가 풀려고 협상의 테이블 안에 올라오게 될지는 저희가 좀 봐야 될 것 같습니다.
01:18지금 농림부를 포함한 여러 가지 관련 부처들이 함께 포함이 돼서 이슈별로 대응을 할 예정입니다.
01:24하지만 곧 새 정부가 출범하다 보니 이번 기술협의도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미국 측 요구사항을 탐색하는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01:35여러 안건 가운데 미국 측이 가장 우선시하는 게 뭔지 정확히 파악해 차기 정부에 전달하고,
01:42이후 관세 협상을 순조롭게 이어가는 게 급선무인 상황.
01:45일단 다음 달 중순 추가 고위급 접촉이 예정된 가운데 상호 관세 유예 조치가 끝나는 7월 8일 전까지 협상을 타결지을 수 있을지 전 산업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01:57YTN 황혜경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