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러, 테러 배후로 우크라 지목…러-우 전쟁 향방은

  • 2개월 전
[뉴스포커스] 러, 테러 배후로 우크라 지목…러-우 전쟁 향방은


지난주 러시아 모스크바의 한 공연장에서 벌어진 총격과 방화 테러로 130명이 넘는 희생자가 발생했습니다.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 IS가 자신들의 소행임을 밝혔지만,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가 배후에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이에 미국은 근거 없는 이야기라며 러시아의 주장을 반박했습니다.

서방 언론들도 푸틴이 이번 테러를 우크라이나 전쟁의 명분을 보강하고 공안정국 강화에 이용할 것이라 전망했는데요.

후폭풍이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내용들, 엄구호 한양대 국제학대학원 러시아학과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지난주 금요일 러시아 모스크바 외곽의 한 공연장에서 무차별 테러로 희생자가 137명이 발생했습니다. 전체 사상자 수가 200명이 넘기 때문에 앞으로 희생자가 더 늘어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정확히 어디에서 어떤 사건이 발생한 건가요?

러시아 당국은 핵심 용의자 4명을 포함해 관련자 11명을 검거했다고 하는데요. 이 사건 직후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 IS가 이번 테러를 벌였다고 주장하며 테러 공격 당시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는데, 이들은 왜 이같은 테러를 벌였다고 주장하고 있나요?

그렇다면 왜 IS가 러시아의 심장부라 할 수 있는 모스크바에서 이같은 테러를 벌인 거라 보세요?

이번 테러의 배후를 자처한 이들은 이슬람 수장단체 IS의 아프가니스탄 지부인 ISIS-K, 호라산이라고 하는데, 이들은 정확히 어떤 단체인가요?

IS가 자신들이 범인이라고 자처하고 있음에도 러시아 당국은 우크라이나 정부 연관설을 계속 주장하고 있는데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가 배후에 있다고 주장하는 근거는 무엇인가요?

우크라이나를 비롯해 이번 전쟁에서 우크라이나를 전폭 지원하고 있는 미국 역시 이번 테러가 IS의 소행이라며 우크라이나 배후설에 대해 반박하고 있는데요. 양측이 테러 책임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영국에서는 이번 테러가 푸틴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있던데, 어떤 점에서 푸틴에게 유리하다고 보는 건가요?

미국이 보름 전에 러시아에서 테러가 있을 것임을 미리 알려줬음에도 푸틴이 이를 무시했다고 하던데, 이건 어떤 얘긴가요?

푸틴 대통령의 집권이 시작된 2000년 이후 크고 작은 테러들이 있어 왔는데요. 이번처럼 대규모 사상자가 발생한 테러가 있었나요?

그동안 여러 테러가 있어 왔지만 지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이 장기화 된 상황에서 국제사회의 제재로 러시아 경제가 많이 위축되어 있는데요. 아까 영국에서는 이번 테러로 푸틴이 유리할 수도 있다고 했지만, 이번 테러가 실제 러시아 국민들에겐 어떻게 받아들여질까요?

이번 사건의 용의자 대부분이 중앙아시아 출신의 외국인이라고 하는데요. 푸틴 대통령 입장에서 이들을 응징하는 것도 굉장히 곤란할 것이라는 분석도 있던데, 이건 어떤 의미인가요?

이번 테러가 발생하고 하루 만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규모 공습을 단행합니다. BBC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전역이 비상에 걸렸다고 하던데, 현재 우크라이나 전쟁은 어떤 상황인가요?

우크라이나에서는 푸틴과 러시아의 자작극이라는 주장도 하고 있는데요. 이번 테러로 러시아가 계속해서 우크라이나의 공격을 압박하고 나설 거라 보시나요?

러시아는 전쟁 장기화로 경제난이 심각한데요. 푸틴이 5선에 성공은 했지만, 현재의 경제난을 극복하기 위해선 안보 정책에 변화를 줄 수도 있는데요. 푸틴은 앞으로 어떻게 이 상황을 타개해 나갈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