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 밤나무꿀 면역력 향상·바이러스 억제 효과"

  • 8개월 전
"국내산 밤나무꿀 면역력 향상·바이러스 억제 효과"
[생생 네트워크]

[앵커]

예부터 밤나무꿀은 각종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면서 민간에서 많이 애용됐습니다.

국내 연구진이 밤나무꿀의 효능을 연구한 결과 실제 면역력 향상이나 바이러스 억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매년 6월 중순 생산되는 진한 갈색의 밤나무꿀입니다.

예부터 민간에서 자양 강장이나 기관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향이 강하고 약간의 쓴맛이 있어 아카시아꿀 등에 비해 선호도가 다소 떨어집니다.

"밤꿀은 쓴맛과 특유의 향을 가진 암갈색의 꿀로 소비자들이 선호하지 않은 탓에 판매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농촌진흥청과 한국한의학연구원이 밤나무꿀의 효능을 연구해보니 실제 면역력 향상이나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우선 면역세포를 이용한 실험 결과,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 감염을 최대 62.2%나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동물실험에서도 바이러스 감염에 따른 건강회복 속도나 생존율이 월등히 높았고 면역세포 활성으로 바이러스에 의한 염증반응도 억제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선천면역 관련 인자인 인터페론 베타를 증가시켰고요. 그리고 NK세포 활성도 증가시켰습니다."

밤나무꿀에는 아카시아꿀 등 다른 꿀에서 검출되지 않는 키누렌산이란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밤꿀을 이용하여 건강기능식품이나 메디푸드 등과 같은 고부가가치 소재로 활용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두고…"

밤나무꿀은 국내에서 연간 2천톤가량 생산되는데 앞으로 건강기능식품 등 다양한 소재로 활용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밤나무꿀 #인터페론 #NK세포 #농촌진흥청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