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각헤드라인] 9월 18일 뉴스리뷰

  • 8개월 전
[이시각헤드라인] 9월 18일 뉴스리뷰

■ 법원, 이재명 체포동의요구서 정부 제출

서울중앙지법은 '백현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등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요구서를 서울중앙지검에 제출했습니다. 요구서는 대통령 재가 이후, 오는 20일 국회 본회의 보고를 거쳐 21일 표결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 최강욱 의원직 상실에…"만시지탄" "깊은유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아들에게 허위 인턴 확인서를 써준 혐의로 기소된 최강욱 의원이 유죄 확정 판결로 의원직을 상실했습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만시지탄이지만 다행"이라고 평가했지만, 민주당은 "대법원에 깊은 유감"이라고 밝혔습니다.

■ 이란 "韓동결자금 입금…미국과 수감자 맞교환"

미국의 제재로 한국의 은행에 동결됐다가 해제된 이란의 석유 수출대금이 이란에 전달됐습니다.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한국에 동결된 이란 자금 60억달러가 카타르로 송금됐다"며 "이에 따라 미국과 죄수 교환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경찰조직 개편…전국 순찰인력 9천명 늘린다

경찰이 내근 부서를 축소·통폐합하고 강력팀 형사들을 우범지역에 투입해 순찰 인력을 9천명 넘게 늘리기로 했습니다. 경찰청부터 일선 경찰서까지 범죄예방 전담 부서를 신설해 치안 업무를 수사에서 예방 중심으로 재편할 계획입니다.

■ 법원, 권태선 방문진 이사장 후임임명 효력정지

권태선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의 후임을 임명한 방송통신위원회의 처분 효력에 대해 법원이 일시적으로 제동을 걸었습니다. 이에 따라 권 이사장 후임으로 임명됐던 김성근 이사는 당분간 직을 수행할 수 없게 됐습니다.

#이재명 #체포동의요구서 #최강욱 #이란 #경찰조직개편 #순찰인력 #권태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