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평화 중요국 물었더니…“미국 82%, 중국 3%”

  • 작년


[앵커]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이중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해 어느 나라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이렇게 20대에게 물었더니 중국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3%에 불과했습니다. 

중국에 대한 20대들의 생각 김유빈 기자가 직접 만나 물어봤습니다. 

[기자]
20대 국민들에게 주변 강대국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중 한반도 평화를 위해 어떤 나라와의 관계가 중요하냐고 물었습니다.

미국이 82%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일본이 5%, 그리고 중국은 3%에 그쳤습니다.

중국을 택한 비율이 전체 연령 평균보다 17% 포인트, 중국을 가장 많이 꼽은 50대와 비교하면 30%p 이상 낮습니다. 

실제로 20대에게 미국과 중국 중 어느 나라가 중요한지 물었습니다. 

[김영훈 / 대구 수성구(20대)]
"미국이 강대국이고 그런 측면 때문에 지금 현재로서는 미국이 가장 안보적으로 중요하지 않나"

[박철형 / 서울 서대문구(20대)]
"증권사 변동에 따라 저희 나라도 많이 영향을 받아서 미국 쪽 영향력이 크지 않을까 싶어요."

중국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인식을 숨기지 않았습니다. 

[김현민 / 서울 강서구(20대)]
"중국에 대한 인식이 많이 안좋다보니까 선입견도 많이 생기는 것 같고. 괜히 중국이라고 말을 하면 좀 안좋은 쪽으로 많이 생각하는 것 같아요."

정부가 통제하는 봉쇄 정책, 중국의 혐한 감정에 대한 반감도 이유로 꼽았습니다.

[김영훈 / 대구 수성구(20대)]
"대한민국 사람이 중국 사람을 인식하는게 아직 발전이 좀 덜 돼 있다, 중국이 실제로 좀 공격적인 정책을 펼치고 있기도 하고…

최근 싱하이밍 대사의 "후회할 것" 발언으로 여야 충돌도 벌어진 상황, 국민의힘 지지층에선 미국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86%로 압도적인 반면 민주당 지지자들은 상대적으로 중국을 중시한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채널A 뉴스 김유빈입니다.

영상취재 : 김기열
영상편집 : 조성빈


김유빈 기자 eubini@ichannel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