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창한 영어로 축구 소개…‘평양 유튜버’ 유미의 정체는?

  • 작년


■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20~19:00)
■ 방송일 : 2023년 1월 13일 (금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구자홍 동아일보 신동아팀 차장,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장현주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허주연 변호사

[김종석 앵커]
영어도 유창하게 쓰고 북한 주변 다 보여주고 자연스럽게 북한 홍보하고. 저런 유튜버를 하나씩 정책적으로 홍보하는 게 ‘북한이 정상 국가다.’ 이런 것을 조금 강조하고 싶은 것 같아요?

[허주연 변호사]
그렇죠. 지금 북한에서 지금 이렇게 만드는 유튜브는 대부분 다 대외 선전용, 거의 다 대외 선전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왜냐하면 사상이나 체제를 선전하는 유튜브 계정은 유튜브 자체에서 이미 막혔기 때문에 일상을 공개하면서 멋진 모습을 보여주려고 하는 게, 쪼들리고 옹색한 것이 아니라 부유한 평양의 일상을 보여주면서 지금 북한에 가해지는 제재들이 무용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어떤 목적, 선전용으로 보이고요. 그리고 김정은이 지금 세계적 추세를 강조하고 퍼스트레이디를 등장시키면서 정상 국가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잖아요. 그래서 부유하고 평화로운, 특히 아이와 여성을 내세운 저런 일상들을 보여주면서 북한의 삶이 안전하고 또 평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서 저런 유튜브를 제작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희진 인턴

추천